마케팅MBA 7차시> 마케팅전략(Market Strategy) - 포지셔닝 구성요소, 시장세분화 포지셔닝, 선도자, 후발주자 포지셔닝, 지각도
[ 본 내용은 {휴넷 마케팅MBA} 학습 중 일부 내용만 정리 했습니다. 자세한 정보와 학습을 원하시면 "휴넷 홈페이지" 를 방문하세요 ]
마케팅 MBA 7차시 마케팅 전략(Market Strategy) - The Integrator(포지셔닝)
포지셔닝 구성요소
- 소비자 표적시장 선정
- 경쟁자 표적시장 프레임
- 자사의 차별점(가치 제안)
- 믿을만한 이유 제안
카테고리 멤버쉽
: 그 제품 카테고리에서 기대하는 속성, 혜택, 이미지 등을 전달
선도기업 제품이라고 시장에서 항상 성공하는 건 아니다.
- 선발주자 포지셔닝
선도자들은 장기적으로 제품을 만들고 강화시켜 나가야 한다.
1등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카테고리를 확대, 강화시켜 나가야 한다.
선도자 자리를 유지하기 위한 전략
- 기존 컨셉을 강화해야 한다.(코카콜라 사례)
- 후발주자 포지셔닝
Better해야하지만, 그 보다 더 Speed 해야 한다.
포지셔닝 전략의 수립과정
경쟁적 강점 파악 -> 적절한 경쟁 우위 선택 -> 지각도 -> 선택한 포지션의 전달
포지셔닝의 성공적 차별화를 위한 요소
- 중요성
- 차별성
- 우수성
- 전달성
- 선점성
- 가격 적절성
- 수익성
지각도 : 자사와 경쟁사의 제품이 속성 중 어느 위치에 있는지(예:가격, 품질 등)
[출처 : 휴넷 마케팅 MBA]
시장 선도자,후발주자 포지셔닝 파악
새로운 테고리를 만들고, 카테고리 내 1등 전략
마케팅 MBA 이전편은
마케팅MBA 6차시> 시장세분화 이점과 요건, 변수, 표적시장 선정, 시장공략 고려요소 |
마케팅MBA 10차시> 휴넷마케팅전문가과정의 브랜드 정의, 인지도, 연상, 강력한 브랜드 구축 6단계, BAV (0) | 2013.05.26 |
---|---|
마케팅MBA 8차시> 사우스웨스트 마케팅 전략에서 배우는 경쟁우위전략, 경쟁우위 요소, 원천 (0) | 2013.05.25 |
마케팅MBA 6차시> 시장세분화 이점과 요건, 변수, 표적시장 선정, 시장공략 고려요소 (0) | 2013.05.18 |
마케팅MBA 5차시> 닌텐도 위(Wii) 성공 경영전략, 경쟁사 분석 전략, 규모의 경제, 경험곡선 효과 (0) | 2013.05.12 |
마케팅MBA 4차시> 이케아(IKEA) 마케팅 전략, 소비자행동모델,AIDA, 고관여도 (0) | 2013.05.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