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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MBA 8차시> 사우스웨스트 마케팅 전략에서 배우는 경쟁우위전략, 경쟁우위 요소, 원천

4. 비즈니스 경제/마케팅 이야기

by 마이클잭슨형 2013. 5. 25. 2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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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일로 바쁘고 집 인터넷이 1주일간 안된 상황이라 어렵게 듣고 있지만.

지금의 노력이 훗날 제가 일을 하는데 있어서 밑거름이 될꺼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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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마케팅 MBA 8차시 : SCA - 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 경쟁우위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우스웨스트 마케팅 전략을 통해서 보는 경쟁우위 전략

 

 

 

사우스웨스트 가격경쟁력(=원가우위 전략)
1) 항공기의 철저한 표준
2) 정비 및 유지관리의 효율성
3) 수익 재투자
4) 원가 우위 창출

 

경쟁우위란?
시장에서 선도적인 지위

경쟁우위 구성요소
1) 경쟁우위의 자산
2) 경쟁우위의 역량

 

경쟁우위의 중요성
- 경쟁기업에 비해 차별화된 가치 제공
- 다양한 사업으로 확장할 수 있는 기반 마련
- 고객만족도, 수익성, 시장점유율 증가

 

경쟁우위의 원천
- 스타벅스와 3M의 : 우월한 자산

3M의 15% Rule : 자신의 업무 시간 15%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연구하는데 사용

 

현대기아차 : 규모와 범위 능력
 - 현대차와 기아차의 다른 브랜드 같은 플랫폼
 - 대규모 생산을 통한 원가 절감
 - 시장 점유율 확보를 통한 범위의 경제 달성

 

우월한 역량 4가지
- 리더십
- 인적 자원
- 조직 구조
- 업무 프로세스

 

 

경쟁우위의 원천(Value Proposition)

1) 운영의 탁월성
 예: 월마트
  - 상대적 저가격 또는 최저가
  - 신뢰성과 내구성
  - 편리성
  - 쉽고, 즐겁고, 빠르고, 정확한 거래

 

운영의 탁월성을 달성하는 기업들의 공통요소
  - 자사의 자산과 역량을 집중
  - 효율적 사업 운영 모델과 무결점 지향적 제품과 서비스 공급
  - IT를 적극적으로 활용

 

성장을 위해 고려되어야 할 방법
  - 일정한 사업의 규모를 유지 혹은 성장
  - 자사가 보유한 자산들을 활용하여 새롭게 진입할 수 있는 시장 탐색
  - 다른 지역으로 쉽게 침투될 수 있는 효율적이고 표준화된 프로세스 개발

 

 

2) 제품(서비스) 선도력
 지속적으로 혁신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신제품이나 서비스를 빠르게 개발
 예: 나이키, 할리데이비슨 - 성능이나 경험을 극대화

 

제품 선도력을 성공적으로 달성하는 기업들의 특징
  - 유형적 제품의 우수성에 근거한 소비경험의 제공
  - 아이디어를 단기간에 혁신적인 제품으로 구체화
  - 신속한 제품 확산

 

Chasm과 확산전략
  - Chasm : 시장에서 선도적인 제품을 조기에 수용하는 팀과 후기에 수용하는 팀


제품의 확산을 위해 출시 초기에 사용되는 론칭 전략
  - 제품 출시를 위한 대형 이벤트
  - 저렴한 진입 가격 전략
  - 공격적인 시장 운영 전략

 

3) 고객에 대한 이해
고객에 대한 이해를 추구하는 기업들에게서 발견할 수 있는 특징
  -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
  - 다양한 제품 라인의 보유
  - 고객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

 

델(Dell)의 성공요인
1) 중간 판매 단계 생략
2) 고객의 주문에 신속히 생산할 수 있도록 각 부품을 모듈화
3) 제품 카탈로그, 우편, 전화 등 다이렉트 마케팅 전략
4) 배송전문업체 아웃소싱 방식 채택

 

[출처 : 휴넷 마케팅MBA]

 

마케팅MBA 이전 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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