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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MBA 6차시는 Marketing Segmentation & Targeting 입니다.
시장 세분화와 표적시장 선정에 대해 공부합니다.
마케팅에서는 비용 대비 효과, 세분화
같은 세분 시장 안에서는 유사한 니즈, 유사한 구매형태를 보입니다.
시장 세분화의 이점
1) 소비자들의 욕구 더 정확히 충족할 수 있을 때
2) 우리 회사의 상표 로열티(충성도) 높일 수 있을 때
3) 경쟁우위 확보할 수 있을 때
세분시장의 요건
1) 시장 세분화 변수의 측정 가능성 : 연령, 소득, 지역 등
2) 세분시장의 시장성 : 가장 규모가 큰 세분시장을 먼저 공략하는게 아니라 어느 정도의 시장 규모가 되어야 한다는 것
3) 접근 가능성 : 마케팅 프로모션, 이벤트 등을 진행하려면 어디에서 구매하는지 등 파악
시장세분화 변수
- 세분화의 Basis : 구매형태, Needs, 사용량, 애호도
- 세분시장 Descriptor : 인구통계적, 지리적
좋은 시장세분화 변수는 위의 두가지를 모두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시장세분화의 예(BIC)
- 성별 : 여성용 제품
- 라이프스타일 : 일회용 면도기
BIC의 장점
- 강력한 유통망
- 강력한 생산 설비
새로운 제품 : Needs Based
기존 제품 : Usage Based
표적시장 선택 단계
- 시장의 매력성 : 규모, 성장 가능성, 이익 가능성, 경쟁의 정도
- 빨간 박스는 시장매력도 높고, 자사 경쟁력 강할 때
- 녹색 박스는 시장매력도 낮고, 자사 경쟁력 약할 때
- 파란선 대각선은 당시의 상황에 따른 판단
시장공략 고려 요소
1) 기업의 요소
2) 제품의 동질성
3) 제품수명주기
선발주자 : 차별화 전략
후발주자 : 집중 전략 추천
4) 경쟁사의 마케팅 전략
현대카드는 현대카드 혜택과 현대자동차를 연계함으로써
현대카드의 누적포인트를 현대자동차 구입시 할인 혜택 제공
차별화된 마케팅에서 집중화된 마케팅 전략으로 이동
[출처 : 휴넷 마케팅M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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