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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MBA 6차시> 시장세분화 이점과 요건, 변수, 표적시장 선정, 시장공략 고려요소

4. 비즈니스 경제/마케팅 이야기

by 마이클잭슨형 2013. 5. 18. 1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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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내용은 {휴넷 마케팅MBA} 학습 중 일부 내용만 정리 했습니다. 자세한 정보와 학습을 원하시면 "휴넷 홈페이지" 를 방문하세요 ]

 

마케팅MBA 6차시는 Marketing Segmentation & Targeting 입니다.

시장 세분화와 표적시장 선정에 대해 공부합니다.
 

 

마케팅에서는 비용 대비 효과, 세분화
같은 세분 시장 안에서는 유사한 니즈, 유사한 구매형태를 보입니다.

 

 

 
시장 세분화의 이점
1) 소비자들의 욕구 더 정확히 충족할 수 있을 때
2) 우리 회사의 상표 로열티(충성도) 높일 수 있을 때
3) 경쟁우위 확보할 수 있을 때

세분시장의 요건
1) 시장 세분화 변수의 측정 가능성 : 연령, 소득, 지역 등
2) 세분시장의 시장성 : 가장 규모가 큰 세분시장을 먼저 공략하는게 아니라 어느 정도의 시장 규모가 되어야 한다는 것
3) 접근 가능성 : 마케팅 프로모션, 이벤트 등을 진행하려면 어디에서 구매하는지 등 파악

 

시장세분화 변수
- 세분화의 Basis : 구매형태, Needs, 사용량, 애호도
- 세분시장 Descriptor : 인구통계적, 지리적
좋은 시장세분화 변수는 위의 두가지를 모두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시장세분화의 예(BIC)
- 성별 : 여성용 제품
- 라이프스타일 : 일회용 면도기

BIC의 장점
- 강력한 유통망
- 강력한 생산 설비

 

새로운 제품 : Needs Based
기존 제품 : Usage Based

 

 

 

표적시장 선택 단계
- 시장의 매력성 : 규모, 성장 가능성, 이익 가능성, 경쟁의 정도

 

- 빨간 박스는 시장매력도 높고, 자사 경쟁력 강할 때

- 녹색 박스는 시장매력도 낮고, 자사 경쟁력 약할 때

- 파란선 대각선은 당시의 상황에 따른 판단

 

 

시장공략 고려 요소
1) 기업의 요소
2) 제품의 동질성
3) 제품수명주기
   선발주자 : 차별화 전략
   후발주자 : 집중 전략 추천
4) 경쟁사의 마케팅 전략

 

현대카드는 현대카드 혜택과 현대자동차를 연계함으로써
현대카드의 누적포인트를 현대자동차 구입시 할인 혜택 제공

차별화된 마케팅에서 집중화된 마케팅 전략으로 이동

 

 

[출처 : 휴넷 마케팅MBA]

 

마케팅MBA 이전 편은

 

마케팅MBA 5차시> 닌텐도 위(Wii) 성공 경영전략, 경쟁사 분석 전략, 규모의 경제, 경험곡선 효과

마케팅MBA 4차시> 이케아(IKEA) 마케팅 전략, 소비자행동모델,AIDA, 고관여도

마케팅MBA 3차시> 삼성전자 사례로 배우는 마케팅전략, 마이클포터의 5-forces model, PLC(제품수명주기)

마케팅MBA 2차시> 마케팅사례-맥도날드 마케팅전략, 고객가치

마케팅MBA 1차시> 스타벅스에서 배우는 마케팅 전략, 마케팅전략과 고객생애가치(LTV,CL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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