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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MBA 5차시> 닌텐도 위(Wii) 성공 경영전략, 경쟁사 분석 전략, 규모의 경제, 경험곡선 효과

4. 비즈니스 경제/마케팅 이야기

by 마이클잭슨형 2013. 5. 12. 2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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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MBA 5차시는 "Competitor Insight" 입니다.

 

평일에 공부하는 것보다는 아무래도 직장인이다보니 주말에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더 되네요

 

 

 

게임 콘솔 산업의 경쟁 : 닌텐도, 세가 새턴, MS XBox, 소내 플레이스테이션

 

 

"게임 콘솔 시장 경쟁의 법칙"
- "승자 독식의 법칙"으로 시장의 선두주자가 마켓 쉐어 독점
- 신기술 접목 게임 콘솔 출시 기업이 시장 주도
- 배타적 게임 구동 기술 등장

시장에서 퇴출될 위기의 "닌텐도"가 전혀 다른 컨셉의 위(WII) 출시
새로운 고객층(어린이, 부모) 확보

 

 

 

Direct/Indirect Competitor 구분은
같은 세분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고 유사한 고객편익을 제공하지만,
방식에 있어서 다른 제품, 기술 혹은 사업모델을 바탕으로 제공하는 경우

(예: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간접 경쟁자)

 

경쟁의 형태가 직접이냐 간접이냐
경쟁의 시점이 현재냐 잠재적인 경쟁이냐 구분


설명)

넷북(A)의 간접 경쟁자는 노트북(B)
노트북(B)의 무게가 가벼워지면 넷북(A)을 위협
노트북(B)의 잠재적인 경쟁자는 아이패드(D)

즉, 경쟁의 초점을 A로 둘지, B로 둘지에 따라 주요 전략이 달라진다.

 

경쟁자 분석의 주요 요인
1) "경쟁자의 조직"
    - 책임과 보고관계
    - 의사결정 프로세스 단계 이해
    - 경쟁기업의 문화 이해, 방어적인지 공격적인지

 

2) 강점과 약점
    - 자산(인적, 물적, 지식적 등)
    - 경쟁 역량(경쟁 능력과 경쟁 우위)

 

3) 기업 환경
    - 경쟁자의 value chain 상의 관계
    - bargaining power
    - 경쟁자와 관계되어 있는 조직 분석

 

4) 경쟁 전략
    - 과거와 현재의 전략, 타겟

 

경쟁사의 강점을 무력화, 약점을 파고 들 것인가.
자사의 강점을 부각, 약점을 보완 방어

 

전략 그룹(Strategic Group)
전략 그룹 안에서의 전략과 그룹 밖에서의 전략은 다르다

 

 

 

- 선발기업
    Leading
    Pioneer
    First Mover

- 후발기업
    Follower
    Late Comer

 

선발기업의 6가지 이점
    1) 가장 매력적인 세분시장과 경쟁적 포지션의 선점
    2) 시장에서의 게임 룰의 결정(경쟁의 법칙)
    3) 유통에서의 우위
    4) 규모의 경제와 경험곡선 효과의 조기 실현
    5) 고객들의 높은 전환비용
    6) 희소자원과 주요공급업자의 선점

"규모의 경제" - 생산규모 자체를 의미

"경험곡선 효과" - 시간이 지날수록 누적 생산량이 증가할 수록 단위당 생산원가 자체가 하락

 

 

항공사의 마일리지 제도는 고객의 "전환비용"을 높여 그 항공사를 계속 이용하도록 함

 

"선발기업의 성공요인"
    1) 진입초기 대규모 자원 투입
    2) 넓은 제품 계열
    3) 고품질 제품
    4) 높은 촉진비

 

후발기업은 선발기업의 제품의 개념을 확대해서 서비스, 콘텐츠까지 포함
기존 경쟁자의 제품, 서비스의 문제점을 뛰어넘음
후발주자가 선발주자보다 반드시 불리한 경우는 아니다.

"후발기업의 이점"
    1) 선발기업의 포지셔닝 실수 이용
    2) 선발기업의 제품상의 실수 이용
    3) 선발기업의 마케팅 실행에서의 실수 이용
    4) 최신기술을 활용하는 능력
    5) 선발기업의 자원에서의 취약점 이용

 

 

 

지펠 VS DIOS : 후발기업과 선발기업간의 차별화 정도가 약하다면 정면대결 "Challenger"
오리온 초코파이 VS 롯데 초코파이 : 선발기업의 경쟁강도가 강하고, 후발기업의 차별화정도가 약하다면 Me-too 전략
 - 동일한 품질, 비슷한 가격, 광고는 하지 않는다.
야마하 VS 할리 데이비슨 : 야마하는 할리 데이비슨보다 낮은 가격과 많은 광고 집행, 차별화된 전략 

닌텐도 Wii 성공 전략
- 넓은 계층이 손쉽게 즐길 수 있는 쉬운 인터페이스와 동작을 인식하는 콘트롤러
- 기존에 게임을 접하지 않던 층을 게임의 유저로 유도

- 첫 번째 새로운 고객은 여성 사용자
- 가족단위의 게임 유저
즉, Wii는 새로운 시장의 발굴과 정확한 타겟팅으로 폭발적인 매출 증대

 

시장에서 경쟁사를 이길 수 있는 전략 수립이 필요합니다.

선발기업이라고해서 안주할 수 없고, 후발기업이라고해서 선발기업을 이기지 못할 것도 없죠.

 

마케팅MBA 이전 편

 

마케팅MBA 4차시> 이케아(IKEA) 마케팅 전략, 소비자행동모델,AIDA, 고관여도 

마케팅MBA 3차시> 삼성전자 사례로 배우는 마케팅전략, 마이클포터의 5-forces model, PLC(제품수명주기) 

마케팅MBA 2차시> 마케팅사례-맥도날드 마케팅전략, 고객가치 

마케팅MBA 1차시> 스타벅스에서 배우는 마케팅 전략, 마케팅전략과 고객생애가치(LTV,CL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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