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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MBA 3차시> 삼성전자 사례로 배우는 마케팅전략, 마이클포터의 5-forces model, PLC(제품수명주기)

4. 비즈니스 경제/마케팅 이야기

by 마이클잭슨형 2013. 5. 10. 0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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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내용은 {휴넷 마케팅MBA} 학습 중 일부 내용만 정리 했습니다. 자세한 정보와 학습을 원하시면 "휴넷 홈페이지" 를 방문하세요 ]

 

마케팅 MBA 3차시에서는 "Market Insight"를 배우는데
마이클 포터의 산업구조분석 "5-forces model", PLC(Product Life Cycle) 제품수명주기

를 배우게 됩니다.

 

 

다음은 캐나다에서의 삼성전자 사례인데요

 

 

캐나다는 "소니"라는 강력한 브랜드가 있었고,

전자제품 시장의 소비자들은 고소득층에 10-20대의 젊은층, 비즈니스 사용자와 취미 소비자들이 주를 이룹니다.

이런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어떤 전략을 펼치게 될까요.

 

 

마케팅 인사이트는 4가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마켓 구조"를 먼저 보겠습니다.

 

 

product form : 다양한 경쟁자를 포함한 LCD TV, LED TV 등
product line : 특정 기업에서 제품 라인업 얘기할 때 LED 라인, LCD 라인, 3D TV 라인 등
product item : 42" LCD TV, 52" LCD TV 등

 

마켓이라는 큰 시장안에 "서브마켓"이 존재하는데

삼성전자는 냉장고라는 카테고리에 "양문형 냉장고"의 서브마켓을 키웁니다.

 

마켓의 스트럭쳐를 이해, 변화하는 패턴을 이해함으로써
어떤 서브마켓이 성장, 정체, 감소하는지 판단해야 합니다.

 

"제품수명주기(PLC)"는 다양한 곳에서 사용하고 있네요

Introduction : 제품을 소비자에게 어떻게 알릴 것인가, 제품으로서의 특성, 초기 시장의 수요을 일으킨다
Early growth : 경쟁사들이 시장에 진입, 경쟁제품 출시됨, 제품의 차별화
Late growth : 증가하는 시장의 규모, 경쟁자들이 치열함, 시장의 세분화가 이뤄짐,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제품 출시
                    제품에 대한 강력한 브랜드 형성 단계
Maturity : 치열한 마케팅 경쟁, 시장점유율 경쟁, 생존하기 위한 생산, 비즈니스 혁신,

 

"시장의 라이프사이클을 이해해야하는 중요한 이유"
언제부터 Introduction, Early Growth 마케팅에 대한 투자비 등 마케팅 활동에 대한 내용 변화를 주고,
Late Growth 제품라인업을 갖춰서 각각의 세그먼트에 맞는 마케팅 변화

 

베스모델(Bass Model) 을 통해 시장의 수요를 예측할 수도 있고,
마케팅 활동에 대한 투자에 대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마이클포터의 "Five-Forces Model"을 배우게 됩니다.

 

 

 

 

 

 

"공급자의 교섭력 상승 조건"
1. 공급자의 수가 적은 경우
2. 공급자의 수익 창출에 있어 산업에 의존도가 낮은 경우
3. 공급자들을 바꾸는데 전환비용이 발생하는 경우
4. 공급자들이 차별화된 제품을 제공하는 경우
5. 공급자들이 제공하는 것에 대한 대체품이 없는 경우
6. 공급자들이 전방통합의 가능성을 가질 경우

 

 

 

 

 

위와같은 5가지 요인을 보고,

어떤 전략을 세워야 될지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출처 : 휴넷 마케팅MBA]

 

마이클포터의 "Five Forces Model"을 이해하고, 제품수명주기(PLC)를 알게 되면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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