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케팅MBA 1차시> 스타벅스에서 배우는 마케팅 전략, 마케팅전략과 고객생애가치(LTV,CLV)

4. 비즈니스 경제/마케팅 이야기

by 마이클잭슨형 2013. 5. 7. 06:57

본문

 

[ 본 내용은 {휴넷 마케팅MBA} 학습 중 일부 내용만 정리 했습니다. 자세한 정보와 학습을 원하시면 "휴넷 홈페이지" 를 방문하세요 ]

 

휴넷 마케팅 MBA 입학식도 치렀고, 오리엔테이션도 들었는데

정작 1차시는 주말을 바쁘게 보내서 좀 늦은감이 있네요

그래도 온라인MBA의 특성이라고 1차시를 몇번을 듣고 들어서 모두 들었습니다.

 

1차시는 : 마케팅 관리 소개입니다.

 

 

1차시에 무엇을 배울지 학습 목표를 알려줍니다.

이로써 내가 이번 강의에서 무엇을 배울지 한번 더 다짐을 하구요

 

오늘의 목표
마케팅 전략과 고객 생애가치를 이해한다.

 

스타벅스는 1971년 시애틀에서 작은 커피숍으로 처음 오픈
1987년 하워드 슐츠가 합류하면서 현재의 스타벅스로 성장
기존의 미국 커피숍은 비용절감을 우선하여 품질, 맛 무시한 값싼 원두 섞어 사용
스타벅스는 고품질 원두를 사용하고 이탈리아 노천카페의 정서와 편안함,
품질 좋은 커피 맛 우선하여 커피전문점 이미지 변화

 

 

고객을 중심으로 마케팅을 이해해야 한다.

 

고객을 중심으로 마케팅을 이해해야 한다.
"The Value Triangle" 소개입니다.

마케팅 전략은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
Value Chain : 원료 공급자 -> 재화 -> 고객에게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

 

 

스타벅스는 마케팅 관점에서 봤을 때 마케팅 트라이앵글을 가장 잘 실현
inbound Logistics : 원료  에서부터 철저한 품질관리

Operations 스타벅스는 동일한 품질을 전 세계에 공급

Outbound Logistics : 예) 광화문 사거리에 스타벅스 매장을 여러군데 두어 타사 경쟁을 차단

마케팅은 고객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Plan이다.

 

피터드러커는 마케팅 전략으로 두 가지 주요 활동을 얘기했는데,

- 목표시장을 선택하고 고객의 마음속에 포지셔닝을 알아내는 것

- 바라는 포지셔닝을 획득하기 우해 마케팅 활동의 계획을 명시하는 것

 

 

각 강의가 끝나면 앞의 내용에 맞는 "Think Together" 나옵니다.

 

 

1차시 Lesson2입니다.

 

스타벅스 주가를 통해 본 성과인데요

스타벅스 주가가 오른 이유로

1) 스타벅스를 이용하는 새로운 고객 증가
2) 스타벅스를 이용한 고객은 충성 고객이 됨
3) 기존 고객의 이용 횟수도 증가
즉. 스타벅스의 고객 가치 활동이 성공적이다. 그리고 주가에 반영이 되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구글은 스타벅스보다 더 가파르게 상승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구글을 이용하는 고객이 늘고 이용횟수도 증가했다는 걸 암시하고 있네요

 

 

LTV(LifetTime Value)
또는 CLV(Customer Livetime Value) 고객생애가치입니다.

 

예)

고객의 연간 마진 * 연간 유지율        연간 10만원 *0.9           10만원 * 0.9
----------------------------  =  ------------------ =    ------------  = 45만원
1+이자율 - 연간 유지율                       1+0.1-0.9                     0.2   

이자율은 연간유지율 0.9의 나머지 0.1을 의미, 고객 90%를 유지했다면 나머지 10%는 유지하지 못해서 손실(즉. 이자율)

 

할인율(Discount Rate)은 8% 일 때 유지율이 80%에서 90%로 올라가면 2.86에서 5.00으로 74% 정도 상승합니다.

 

M(마진)과 R(연간유지율)은 회사가 컨트롤 할 수 있는데
R(연간유지율)은 고객 이탈율을 줄이고,로열티를 높이고, 고객만족도를 높이는 활동

기업가치를 을 높이는 활동은
1순위) R(연간유지율)을 높이는 활동이 가장 효과적
2순위) Price를 높이는 게 두번째
3순위) Cost(원가)를 내리는게 세번째 효과적인 활동

 

 

스타벅스 성공 전략을 다시한번 설명해 줍니다.

 

 

 

 

 

"스타벅스 전략을 통해 배우다"
"차별적 가치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1) 제3의 공간
 - 좋은 커피 = 집 vs 직장은 일 하는 곳
 - 휴식이 깃드는 제 3의 장소 제공
2) 최고 품질의 커피
 - 가장 좋은 원두를 안정적으로 공급
 - 기존 커피 전문점과 차별화
3) 친밀한 서비스
 - 직원들에 대한 배려와 철저한 교육 ->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 제공
 - 회사에 대한 충성도와 프로의식 -> 직원의 파트너화
4) 스타벅스만의 분위기
 - 유럽 노천카페의 정취
 - 편안함, 이탈된 분위기, 자기욕구의 총족, 로멘스의 변화

 

[출처 : 휴넷마케팅MBA]

 

오늘은 "스타벅스 마케팅 전략"과 "고객생애가치"를 배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