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MCN 백만 공유 콘텐츠의 비밀 - 아프리카TV BJ, 유튜버

1. 도서 리뷰/경영/경제

by 마이클잭슨형 2017. 5. 21. 19:30

본문

 

문득, 새로운 또는 내가 관심두지 않았지만

어느 덧, 시대의 주류로 나오는 건 뭐가 있을까 생각 중

주위를 봐도 퇴근 후 유투브를 수시로 보는 사람도 있고, 아프리카TV BJ는 이제는 너무나 익숙해져 버렸고

 

곧 종료 예정인 MBC의 마이 리틀 텔레비전도 그렇고

 

거대 방송사가 아닌 개인이 창작자가 되고, 주인공이 되어서 컨텐츠를 만들고 공유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란 건 뭔가

그래서 이 MCN은 어떻게 시작되고 흘러가고 있는지 궁금해졌다.

멀티 채널 네트워크라고 알고는 있었지만.

 

동영상을 소비하는 소비자가 아니라, 만들어내는 생산자로서의 흐름이 궁금해졌다

 

그래서 도서관에서 눈에 띄는 책 발견

이 공공 도서관은 처음인데, 무려 5권의 책을 빌려준다네 :) 4권만 일단 겟

기존 도서관이 3권에 2주 대여, 1주일 연장 가능하고 반납 후 바로 재대여 불가,

그런데 이 도서관은 2주 대여, 연장 안되지만 도서관 반납 후 바로 재대여 가능

 

가까운 도서관이 최고

 

 

 

 

P. 31 MCN의 사업 모델 3가지

운영, 보상 유통

 

 

 

운영: MCN 사업자와 창작자(크리에이터)가 전속, 프리랜서 형태로 엮인 후 대행수수료, 유투브 등의 광고수익 배분

       CJE&M의 다이아TV 소속 대도서관 등

 

보상: 소속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영향력 가진 사람)를 활용해 마케팅 프로모션 진행 후 수익 배분

       대도서관, 양띵, 김이브 등을 이용해 상품 마케팅을 진행

 

유통: 유투브, 페이스북 등의 채널에 컨텐츠 공급 후 수익 배분

       다양한 컨텐츠를 수집, 가공 후 여러 플랫폼에 유통

 

 

P. 43 유투브의 광고 수익

컨텐츠마다 다르지만 보통 1,000회 동영상 노출에 3달러 내외

1만회 노출에 30달러 (한화 약 33,690원, 1달러 = 1,123원)

 

 

P. 48 MCN 1.0에서 2.0으로

MCN 1.0 시대를 유투브 기반에 광고수익의 비즈니스였다면

MCN 2.0은 유투브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트위치 등 다양한 컨텐츠 플랫폼을 활용하여 수익을 내는 구조인데요

           그래서 멀티 채널 네트워크가 아니라 멀티 플랫폼 네트워크로 MPN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P. 74 MCN의 진화

TV를 보던 시대에서 컴퓨터에서 이제 다시 모바일로 변호하고 있듯이

MCN(멀티 채널 네트워크)에서 멀티 플랫폼, 멀티 크리에이터, 멀티 컨텐츠, 멀티 커머스 등으로 변화

기존 미디어 시장을 잠식, 대체하는게 아니라 모바일 시대에 맞게 컨텐츠가 변화

예전의 TV 컨텐츠가 아니라 페이스북, 유투브 등의 10분 이내의 짧게 제작된 컨텐츠 제작

 

 

 

P. 137 MCN의 소비층

성인 뿐만 아니라, 요즘은 어린 아이들조차 핸드폰이나 노트북으로 유투브만 보여주면

조용해 지죠

애들이 보고싶어하고 재밌는 영상들이 많다보니 부모들조차 편해진 것이구요

 

이런 시대의 흐름을 보면, 성인만의 컨텐츠가 아닌, 어린 아이들 대상으로 하는 키즈 컨텐츠 제작도 충분히

비즈니스가 된다는 사실

 

 

 

관심있게 지켜봐야죠.

 

나의 SWOT 분석을 해보게 되네요.

분명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