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업 M&A 이유와 효과 7가지

4. 비즈니스 경제/성공 전략

by 마이클잭슨형 2013. 10. 1. 23:13

본문

이전에 기업이 M&A 하는 이유를  설명했었는데 (관련 글은 하단에..)

그 이유와 효과에 대해서 한번 더 짚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경제가 호황일 때도 인수합병이 활발하게 일어나지만,

경제가 불확실성 등으로 인해 기업가치가 떨어지거나 기업 또는 모기업의 재무적인 문제가 발생하게 되어 유동성 문제가 발생하면

"알짜기업"을 시장에 매물로 내놓아 자금 흐름을 원활하게 합니다

 

그럼 M&A 하려는 기업은 이런 기업들을 인수합병해서 얻는 이유와 효과는 뭐가 있을까요?

 

 

1) 시장진입에 대한 시간 단축

현재 동양그룹을 보면, 회사채 남발과 기업어음 만기 때 제대로 대응하지 못해 동양그룹 내 기업들이 법정관리 신청을 하고 있죠.

이러다 보니 모그룹은 유동성 문제가 있지만, 알짜 기업들은 속칭 기업을 팔아서라도 현금을 마련하기 위해 동분서주 합니다

 

2) 신규 시장 진입시 기존 업계와 마찰 회피

규제나 여러가지 이유로 새로운 사업을 하는데 걸림돌이 있는 게 있죠.

종합금융 회사를 설립하는데 정부규제 등 문제가 발생할 때 해당 기업을 인수한다면 그보다 빠른 시장 진입은 없을 것입니다

 

3) 인력기술 경영 노하우의 흡수 및 개발

그 기업을 M&A 한다는 건, 그 기업의 기술뿐만 아니라, 고용된 인력의 노하우까지 모두 M&A 하는거죠.

그런데, 해당 기업의 인력이 외부로 유출된다면 실패한 M&A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이유로 이번에 제일모직 패션부문이 에버랜드로 사업 양도되었는데, 에버랜드가 처음부터 패션부문에 진출하고자 했다면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였겠죠

 

4) 효율적 투자와 투자비용 절감

회사를 설립한다는 건 하나에서부터 열까지 모두 처음부터 시작을 한다는 건데

기존의 영업망, 기존의 인력이 다 갖추어져 있다면 원하는 목표를 향해 달려갈 준비가 되어있겠죠

 

5) 브랜드 파워, 영업망 확보

에버랜드는 기존 제일모직 패션부문을 양수함으로써, 제일모직이 보유한 패션부문 브랜드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고

기존의 대리점 등의 영업망을 모두 활용할 수 있죠

 

6) 시너지 효과 창출

M&A를 하는 이유가 사업의 다각화 측면에서 이뤄지기도 하지만,

기존 사업을 더 잘 할 수 있게 해주는, 시너지 효과를 바라기도 합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현대제철을 그룹 내에 보유하게 된 이유가

수직계열화를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이었죠. 자동차에 필요한 철강 등을 생산할 수 있도록, 현대제철, 현대하이스코 등

기업 인수를 통해 그룹의 규모를 갖춥니다

현대제철도 처음부터 시작한 것이 아니라 "한보철강"이라는 철강회사를 인수하면서 시작되었고, 지금에 이르렀습니다

 

7) 기업구조조정과 경쟁력 확보

세상 어디에나 80:20 법칙이 존재한다고 하더군요

비대해진 기업의 내부 조직을 효율적으로 재조정해서 경쟁력있는 회사로 키우는 것

 

 

그리고 아래와 같은 이유와 효과 때문이기도 합니다

- 초기사업투자에 대한 회수

- 절세효과와 사업다각화

- 규모의 경제효과

- 무역장벽 회피와 해외유통망 확대

- 해외기업 인수를 통한 국제화 경영 촉진

 

 

[이미지 출처 : CEO ScoreDaily]

 

 

M&A 관련 글은

2013/09/16 - JYP 우회상장 사례

2013/07/19 - 기업인수합병(M&A) 3대 특징과 시사점-삼성경제연구소(SERI)

2013/04/17 - 기업 인수합병(M&A) 겪은 실제 사례, 기업인수합병하는 이유와 문제점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