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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믹스와 제품브랜드 관리 중 너비, 길이 예 BMW, 현대자동차

4. 비즈니스 경제/마케팅 이야기

by 마이클잭슨형 2013. 9. 10. 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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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믹스는 한 기업에서 생산, 판매하는 모든 제품계열과 품목을 통틀어 일컫는 말인데요

실제로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게 뭘까 찾아보다가 마케팅MBA에 BMW와 현대자동차를 예로 들어서 설명한 것이 있네요

 

 

 

하나의 제품으로 모든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없기에

각 타겟 소비자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게 되는데요

 

현대자동차만 하더라도 요즘 출시되는 차를 보면

엑센트 -> 아반떼 -> 소나타 -> I40 -> 그랜저 -> 제네시스 -> 에쿠스

물론 위 내용 중에 I40이나 제네시스는 좀더 세분화된 소비자를 위한 제품이기도 하죠

 

 

그렇다면 승용차 계열에서도 소형, 중형, 대형 등 다양한 브랜드 너비를 왜 출시하게 됐을까요?

엑센트를 예로 들면 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 직장인들에게 엔트리카로서, 첫 차로 구입하게 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이 소비자가 직장을 다니면서 돈을 모으고 가정을 가지게 되면 소형에서 중형차를 구입하려고 할 때

소나타가 없다면 기아 K5나 삼성 SM5, 쉐보레 말리부 등 다른 브랜드의 차를 구입할 수 밖에 없죠

 

그래서 이런 소비자를 계속 붙잡아 두려면 그 소비자에 맞는 브랜드를 출시해야 합니다.

그래서 소나타 브랜드를 내놓는 거구요

 

제품 믹스의 연장
하향 연장 : 고급품만을 생산하던 회사가 현재의 품목보다 낮은 품질과 가격 품목 제품계열에 추가
 - 회사가 고급품 시장에서 공격을 당하여 타사가 점유하고 저가품 시장에 침투
 - 고급품 시장의 성장률이 낮을 때
 - 미리 저가품 시장을 석권하여 경쟁사 진출 막으려고 할때
 - 고급품 시장의 명성을 그 밑의 시장에 진출


상향 연장 : 회사가 현재의 품목보다 더 높은 품질과 가격의 품목 제품계열에 추가
 - 고급품 시장의 성장률이 높을 때
 - 고급품의 마진이 높을 때

 

 

 

 

애플의 아이폰이 이런 브랜드 관리의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죠

아이폰 하나로 모든 소비자를 만족 시킬 수 없어서

고가형 아이폰 뿐만이 아닌, 저가형 아이폰 출시도 검토하고 있는 예이구요

 

브랜드를 확장하게 되면 장점 뿐만이 아니라 단점도 존재하게 됩니다

가령, 현대차가 1억원대의 차를 출시하게 되면 소비자는 "현대차"를 1억원이나 주고 사, 이렇게 생각할 수가 있죠

 

그래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토요타 라는 자동차 회사가 "렉서스"라는 별도의 고급 브랜드를 출시하고 있고,

현대자동차는 "제네시스"를 별도의 고급 브랜드로 출시하려고 했다는 얘기도 있었지만 현대자동차 마크를 달았구요

 

 

BMW를 보면

3시리즈, 5시리즈, 7시리즈, M시리즈, Z시리즈, X시리즈 등 다양한 소비자에게 맞는 브랜드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각 시리즈만 봐도 타겟 소비자 층을 알 수 있겠네요

 

 

[이미지 출처 : 휴넷 마케팅M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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