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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별 인터넷 이용행태로 보는 마케팅전략 세우기

4. 비즈니스 경제/마케팅 이야기

by 마이클잭슨형 2013. 7. 6. 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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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건을 팔때 누구를 대상으로 언제, 어떻게, 어떤 판매채널을 통할 것인지 정해야 될텐데요

자료를 찾던 중에 KT경영경제연구소에 관련 자료가 있네요

 

 

 

저출산으로 인해 18세 이하 인터넷 이용자 비중은 지속적으로 감소, 40대 이상 이용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19세 이상부터 49세까지가 약60%를 차지하고 있네요

 

 

연령대 분포가 삼각형 형태가 아닌, 고령화로 50세 이상도 많은 역삼각형의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그럼 10대들은 인터넷을 어떤 목적으로 이용할까요?

여가활동 98%, 교육/학습 91.2%, 홈페이지 운영 71.3% (복수 응답)인데

교육/학습이 전 연령대 중 1위를 차지 하고 있습니다.

 

 

쇼핑으로는 어떤 걸 주로 구입할까요

의류/신발/액세서리를 주로 구입하는데 이 항목은 다른 연령대에서 상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패션 제품을 주로 구입하고 있네요

 

남자들은 컴퓨터 및 주변기기 등 IT 제품에도 관심을 갖고 있구요

10대 남자들은 월평균 24,200원을 여자들은 24,800원을 인터넷 쇼핑하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용돈 받아 생활하는 학생들이 많은 이유겠죠.

 

 

20대는 구매/판매(쇼핑), 파일공유 서비스, 구직활동 등에 많은 시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매/판매의 비중이 전 연령대 중 가장 높습니다. 쇼핑을 활발히 하고 있군요

 

20대 남자는 52,000원, 여자는 55,900원을 인터넷 쇼핑하는데 사용하고 있구요

남자는 IT기기, 여자는 패션 쪽의 비중이 높습니다.

 

 

30대 남자는 IT기기 이외에도, 예약/예매의 비율이 전 연령대 중 가장 높습니다.

공연이나 여행 등의 항목인 것 같은데요

여자는 식료품도 비중이 높은데 가족의 식생활과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남자는 53,700원, 여자는 59,900원을 쇼핑 금액에 사용 중이고, 전 연령대 중 쇼핑 금액이 가장 높게 나타납니다.

 

 

30대의 정보 획득하는 경로는 어떻게 될까요

TV와 인터넷의 비중이 높은데요

 

 

40대는 인터넷 쇼핑 이용률이 대체로 낮지만 쇼핑 금액은 5만원대를 넘어 높은 수준을 보입니다.

여자는 의류/신발/액세서리 뿐만 아니라 화장품, 식료품 등 골고루 상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40대의 정보획득 경로는 30대와 차이가 많이 납니다.

인터넷의 영향력이 줄어든 대신, 종이 신문의 영향력이 늘었습니다.

 

 

50대의 인터넷 쇼핑 구입 품목입니다.

다른 연령대에 비해 비중이 많이 줄어들었지만,

여자의 식료품 비중은 41.3%로 전 연령대 중 가장 높게 나타납니다.

 

 

 

TV를 통한 정보획득이 꽤나 높게 나타납니다.

 

 

[출처 : KT경영경제연구소 DMC Media]

자료는 "이곳"을 클릭하세요, 회원가입해야 다운로드 할 수 있네요.

 

이 내용을 보면 정보 획득 경로는 연령대별로 어디를 주로 이용하는지 알 수 있죠.

해당 제품을 사용할 연령대와 그 연령대에 맞는 마케팅 도구를 이용해야 겠구요.

 

가령, 10대 대상 쇼핑몰이라면 학생들 학교에 있는 시간에 열심히 광고하는 것 보다,

학교, 학원 끝나서 집에 있는 시간대에 맞게 광고 해야되겠구요

 

각 연령대별로 주로 구입하는 항목의 비중이 다르게 나옵니다.

50대 여자의 식료품 비중이 높은데, 어느 시간대에 인터넷을 하는지도 분석해보고, 정보획득은 어디를 주로 이용하는지

그에 맞게 마케팅 전략을 세우면 될 것 같습니다.

 

요즘은 세분화된 키워드를 사용하는 곳이 많습니다.

10대 쇼핑몰, 20대 쇼핑몰 등 특정 대상을 하는 곳도 많이 있구요.

 

이 쇼핑몰은 어떻다 라는 차별화된게 있다면 소비자에게 어필하는데 좀더 용이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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