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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P전략 중 시장세분화(Segmentation) - 인구통계로 보는 1인가구 시장 기회

4. 비즈니스 경제/마케팅 이야기

by 마이클잭슨형 2013. 7. 16. 2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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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일까지 사업계획서를 쓰느라 통계청 등 다양한 자료를 찾아보고 했는데요

오늘 때마침 삼성경제연구소에 관련 자료가 올라와 있어서 확인했습니다.

 

설명하고자 하는 요점은

1인 가구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데,

시장세분화를 통해 그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자는 것입니다.

 

 

시장세분화를 분류하는 기준은 다양합니다.

연령, 지역, 소득수준, 성별, 직업 등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가 모든 연령, 지역, 성별 등에 관계없이 사용되면 더 없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의 마음을 훔칠 수는 없기에 시장세분화, 목표시장을 정하고, 그 안에서 포지셔닝을 취해야 합니다.

 

 

 

많은 많은 사람 중에 왜 중년 남성일까요?

안타깝게도 자료를 정리하다보니 40-50대 남자의 1인가구 비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2012년 현재 전체 가구에서 1인 가구 비중이 25.3%
네 가구 중 한 가구가 1인 가구

 

1인 가구 인구구성, 소득, 소비지출 측면에서 구조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 세 가지 특징

- 인구구성 측면
1) 중년 남성 1인 가구가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
40-50대 중년 남성이 1인 가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10년 16.3%로 2000년보다 5.1%포인트 증가
40-50대 미혼 1인 남성 가구와 50대 이혼 1인 남성증가가 주요 요인 예상

 

2)1인 가구의 소득이 2인 이상 가구보다 낮고, 소득 격차도 확대
1인 가구 중에서 3분의 2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20-30대 청년층 1인 가구와
70세 이상 고령 1인 가구의 소득 부진 심화가 소득 격차 확대 요인

 

- 소비지출 측면
1) 2인 이상 가구의 평균 소비성향은 하락세 지속, 반면 1인 가구의 평균 소비성향은 상승 지속
1인 가구의 경우 소비지출 중 주거비 등 필수소비 비중이 높아 소득여건 악화에 맞춰 소비 줄이기 어렵기 때문
소득증가율보다 소비증가율이 높은 수준이 장기화됐고, 평균 소비성향도 상승세 지속
소비지출 중 절반가량을 필수소비에 사용하는 60세 이상 고령 1인 가구의 평균 소비성향 매우 높고 상승 속도 빠름

 

"1인 가구의 확대가 소비시장에 미칠 영향에 주목"
- 소득수준은 높으나 소비성향이 낮은 중년 1인 가구의 니즈에 대응한 다양한 고급형 상품 개발
- 노후 준비 관련 상품과 서비스 개발 강화

소득수준은 낮으나 소비성향이 높은 청년층과 고령층 1인 가구에 대해서는
-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도록 저렴하지만 간편하고 알찬 실속형 맞춤상품 제공할 필요

 

 

1인 가구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이 확대되면서 1인가구가 새로운 소비주체로 부상
- 전체 가계 소비지출에서 1인 가구 소비지출이 차지하는 비중 2006년 6.7%, 2012년 9.2%로 증가
- 소포장 제품, 소형가전 및 주방용품, 가사지원 서비스 등 싱글족의 니즈와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 서비스 등장

 

 

 

1인 가구 세 가지 특징
1) 인구구성
- 중년 남성 1인 가구가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

 

2) 소득구조
- 1인 가구의 소득이 2인 이상 가구보다 낮고, 소득격차도 확대

 

3)소비지출 구조
- 평균 소비성향이 1인 가구는 상승세, 2인 가구는 하락세

 

 

 

 

 

시사점
1인 가구 확산이 소비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
- 1인 가구의 세대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 전략을 전개할 필요

1인 가구를 동일한 소비계층이 아니라 세대별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소비계층으로 인식해 맞춤형 전략을 구사

 

- 1인 가구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청년층과 고령층의 소비지출이 안정적인 흐름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유도
작고 간편하지만 저렴하고 알찬 실속형 소비상품 및 서비스 개발을 통해 청년층과 고령층의 소비완화 하는 등
안정적인 소비흐름을 유도

 

- 상대적으로 소득수준이 높으나 소비성향은 낮은 40-50대 1인 가구를 1인 가구의 새로운 소비주체로 인식할 필요
40-50대 1인 가구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고급형 상품을 개발하고,
동시에 노후 준비를 위한 맞춤형 금융서비스 상품도 고안

[출처 : 삼성경제연구소 "인구와 가계 통계로 본 1인 가구의 특징과 시사점]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많은 자료가 있습니다.

이 자료(DATA)를 활용하면 정보(INFORMATION)가 될 것이고, 그냥 흘려보내면 그냥 DATA일 뿐입니다.

 

하나의 제품이 시장에 나와서 성공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전략을 취해서 준비를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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