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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농산물 소비자 조사 분석, 의식변화

4. 비즈니스 경제/마케팅 이야기

by 마이클잭슨형 2013. 7. 29. 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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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농산물 관련 자료를 찾다가 발견한 내용입니다.

소비자가 친환경농산물을 소비함으로써 의식변화 고찰에 대한 자료이구요


친환경농산물 소비자의 식사에 대한 안심 정도, 건강상태의 변화, 자녀의 성장발육, 환경 및 생태계 보호에 대한 기여,

농업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등 의식이 어떻게 변화되었는가에 대해 조사 분석 자료입니다.

 

음. 찍은 사진이 이렇게만 나온다면  좋겠네요.

막찍어도 작품이 되는??

 

 

 

1. 조사대상 소비자의 특성

강남이 강북보다 많고, 30대에서 60대까지 다양한 소비층을 갖고 있네요

소득수준은 최소 100여만원 이상이라면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소비를 하고 있습니다.

 

2. 친환경농산물의 소비실태

식품안전과 관련된 사건 등으로 인해 친환경농산물 및 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대

과거에는 저렴한 것만 찾던 소비자들이, 친환경농산물에 관심을 갖고 있고 그 비중도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이와 가족과 건강 등에 관심이 큰 이유가 되겠죠.

 

소득수준별 월평균 친환경농산물 구입액


 

가. 구매시작 연도와 월평균 구입회수 및 구입액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월평균 구입액도 같이 증가되고 있는 걸 알 수 있고,
대체로 연령이 많을수록 월평균 구입액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월평균 구입액을 기준으로 연령별 주요 목표고객은 40대∼60대

 

결혼한 자녀가 맞벌이를 하는 경우 손자의 양육과 식생활의 일부를 맡아하는 사례도 있을 것으로 추측
즉,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식료품 구입비 중 친환경농산물이 차지하는 비율이 반드시 높다고 볼 수 없는 것으로 생각

 

나. 식료품비 구성 비율 및 변화실태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친환경농산물을 구매하기 때문에, 충동구매를 자제하고 꼭 필요한 품목과 양만을 구매하는 계획구매 소비자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생각

 

다. 구입업체 선택 이유

친환경농산물 판매확대 방법

1) 기본적으로 상품에 대한 신뢰성 보장
2) 구입의 편의성 가운데 구색의 편의성(일반농산물도 함께 구입이 가능, 품목의 다양성)
3) 장소의 편의성(주차의 편리성, 집과 근접성)

 

반면에 가격요인은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지 않음
그리고 단골 거래의 관행을 보여주는 요소인 ‘판매원이 소비자가 선호하는 품목을 잘 알고 있다’는 비율이 5번째 순위를 나타내고 있는 점도 특징

 

도움이 된다는 긍정적인 응답이 63.4%

 

친환경농산물 소비 이후, 가정의 식사에 대해 안심하게 되었다는 견해는 67.2%

친환경농산물의 안전성에 대한 항상적인 검사 및 영양분석 등을 실시하여 과학적인 근거를 제시할 필요성 있음

 

첫째,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성을 제고시키는 방안을 추진
친환경농산물의 주된 속성에 의한 포지셔닝을 안전성이 높고 영양이 풍부하며 친환경적으로 생산되었다는 점

친환경농산물의 이러한 속성을 믿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
소비자의 신뢰성을 제고시키는 방법
(1) 인증기관이 공식적으로 인증한 친환경농산물을 취급
(2) 생산자와 소비자간 도농교류를 통해 직접 확인하고 신뢰하도록 하는 방법을 추진


둘째, 친환경농산물의 소비를 통해 얻고자 하는 주된 편익은 가족의 건강

시장세분화의 기준변수는 크게 지리적 변수, 인구통계적 변수, 심리행동적 변수, 인지 및 행동적 변수 등 4 가지로 구분
친환경농산물을 구입하는 동기로서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라는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남


셋째, 친환경농산물의 소비가 음식섭취에 대한 안심, 자녀의 성장발육과 가족의 건강에 기여

즉,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안전성에 관한 정보와 지식을 통해 소비자가 심리적으로 안심하게 될 것
전문매장은 친환경농산물의 안전성을 확보 유지할 수 있는 조달.공급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즉, 친환경농산물의 안전성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 생산 및 유통과정의 투명
성 등을 갖춘 인증 농산물을 판매하여야 한다. 또한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영양성분 분석을
통해 영양성분 표시제를 도입하는 방안도 고려

 

넷째, 도농교류의 필요성과 환경과 생태계의 보호 등에 대해 상대적으로 긍정적


다섯째, 상품에 대한 신뢰성을 기본으로 구색의 편의성, 접근의 편리성, 인적 서비스 등을 요구
구색의 편의성으로는 일반농산물도 함께 구입 가능하다는 점과 품목의 다양성 등
접근의 편리성으로서는 집과 가깝다는 점, 주차의 편리성 등
인적 서비스는 판매원이소비자의 선호 품목을 파악하고 있으며 설명을 잘 해준다는 것

 

[출처 : (사)한국식품유통학회]

 

소비자 태도, 의식 등의 흐름을 이해해야만, 그에 맞는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겠죠.

열심히 해야하지만, 소비자에 맞는 마케팅.

 

마케팅은 소비자에 대한 공부에서 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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