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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퍼런트(Different)-넘버원을 넘어 온리원으로-문영미, 차별화-무엇이 있을까요?

1. 도서 리뷰/경영/경제

by 마이클잭슨형 2013. 4. 25. 2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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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퍼런트 Different (양장)

저자
문영미 지음
출판사
살림biz | 2011-01-25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차별화는 전술이 아니다. 새로운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태도이다...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남이 하면 나도 하고,

그러면 결국 아류작 뿐이 더 되겠는가.

남을 앞서가려면 같은 방식이 아닌 다른 방식, 다른 방법으로 해야 한다.

 

 

 

제목은 참 맘에 든다.

많은 경영/경제 도서를 읽으면 나오는 건, 남과 다른 차별화다.

이 책 역시 다양한 도서 선택 중에 제목과 삼성경제연구소 선정 책이라 읽어볼 필요가 있다 생각했다.

 

목차

제1부 경쟁하는 무리들

chapter1 경쟁의 본능
경쟁에 대해서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것들
평가 좋아하다가 본전도 못 찾는 이유 | 시장조사를 멀리한 기업이 1등이 되는 이유 | 스타벅스와 맥도날드가 비슷해지는 이유 | 무리 따라 이동하는 철새 vs. 차선을 요리조리 바꾸는 운전자 | 노련한 경영자일수록 함정에 잘 빠지는 이유 | 길이 없을 때 길이 보인다

chapter2 진화의 역설
사람의 심리에 대해서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것들
바뀌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 진보가 무조건 좋은 건 아니다? | 제품 진화의 패러다임 | 사람들은 기업의 노력에 별 관심이 없다 | 복권당첨자들이 행복하지 못한 이유 | 브랜드 차별화가 어려워지는 이유 | 보스와 피지 | 질레트와 코카콜라 | 치열한 경쟁에서 남는 것은 오직 자기파괴뿐이다

chapter3 카테고리 평준화
소비에 대해서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것들
소셜 네트워크에서 소비는 개인을 드러내는 무기다 | 까다로운 소비자를 공략하라 | 브랜드 충성도가 감소하는 이유 | 밀러, 쿠어스, 버드와이저는 그냥 맥주일 뿐이다 | 소비의 5가지 유형

chapter4 경쟁 무리에서 탈출하는 방법
‘다른’ 아이디어가 ‘다른’ 세상을 지배한다
고정관념 뒤엎기, 엉뚱한 가치를 선보여라 | 아이디어 브랜드, 무리를 벗어나 혼자만의 길을 가라 | 창조적 파괴, 미래의 시장을 만들어라

제2부 경쟁은 없다

chapter5 역 브랜드
거대한 흐름에 맞서라
구글과 젯블루, 후발주자가 1등 기업을 뒤집는 비결 | 많이 주는 거보다 적게 주는 게 사람을 사로잡는 이유 | 친절할수록 손님이 도망가는 이유 | 이케아, 불친절한 브랜드가 뜨는 이유 | 거꾸로 가는 전략 | 인앤아웃 버거, 소비자 스스로 찾아오게 하라 | ‘더’가 지배하는 세상에서 사람들은 ‘덜’을 원한다 | 역 브랜드들의 과제

chapter6 일탈 브랜드
소비자들의 심리를 변화시켜라
소니의 마케팅 전략 | 소비자의 심리는 불합리하다는 것을 명심하라 | 아이보, 단점을 장점으로 바꾸는 비결 | 킴벌리, 이건 기저귀가 아닙니다 | 태양의 서커스단과 스와치, 차별화된 포지셔닝의 비밀 | 소비자들의 고정관념에 돌을 던져라 | 알레시, 신기하고 낯선 아이디어가 먹히는 이유 | 카테고리의 경계를 무력화시켜라 | 아이디어 브랜드가 시장을 바꾸는 방법

chapter7 적대 브랜드
고객은 왕이 아니다?
따뜻한 이미지 광고가 안 먹히는 이유 | 적대적인 마케터가 뜨는 이유 | 광고들의 흔한 시나리오 | 미니쿠퍼, 뻔뻔하고 도도한 마케팅 | 레드불·마마이트·버켄스탁 어글리, 싫으면 그냥 떠나세요 | 소비자를 적으로 만드는 전략 | 베이딩 에이프, 당신한테는 안 팔아 | 홀리스터, 손님을 푸대접하라 | 그래도 난 이게 더 좋아 | 베네통, 공포감을 주는 광고 전략 | 오만한 브랜드

chapter8 디퍼런스
승자의 최고 전략
친숙함이 가져다주는 부작용 | 너무 익숙하면 지는 거다 | 치열한 경쟁의 결과는? 도토리 키재기 | 애플, 마니아를 몰고 다니는 이유 | 할리 데이비슨, 유행에 거슬러 유행 만들기 | 도브, 슈퍼 모델보다 아름다운 내 아내 | 차별화, 다시 생각하기 | 진정한 차별화, 쟤 도대체 왜 저러니? | 젊음을 유지하는 비결

제3부 미래의 비즈니스

chapter9 거꾸로 읽는 경영학
시장을 주도하는 사람의 세상 경영법
2%의 아이디어가 세상을 움직인다 | 비슷하면 지는 거다 | 자료에 집착하지 마라 | 혁신의 세 가지 방법 | 모든 아이디어에는 이유가 있다 | 시장을 믿지 마라 | 인간을 이해하라

chapter10 미래의 아이디어 브랜드
차별화는 전술이 아니라 새로운 생각의 틀이다
희귀한 가치의 제안 | 거대한 아이디어의 실천 | 인간적인 숨결 

 

 

 

 

가능성이 희박한 곳으로부터 차별화를 강조해야 한다.

이러한 예를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봤다.

차별화를 본다면 이동통신 시장의 "무제한 요금제"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SKT가 망내 음성통화 무제한을 꺼내들자 KT도 같은 방식으로 망내 무제한 요금제를 꺼내들었죠.

그러자 LG U+가 동일한 요금제를 꺼내들게 되면 소비자들이 굳이 유플러스로 번호이동할 이유가 없었는데,

 

LG U+에서는 통신사 제한 없이 음성 데이타 무제한 요금제를 꺼내들었습니다.

이렇게 됨으로써 타 통신사 소비자를 끌어올 수 있는 차별점이 생겼고,

SKT는 50%를 넘는 시장 점유율로 LG U+와 같은 통신사 무제한 요금제를 꺼내들게 되면 수익률이 급하게 되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습니다.

 

 

 

역브랜드 사례로 "구글"을 꼽고 있는데요

 

포털 네이버가 시장 점유율 70%를 넘고 있지만,

전문적인 검색을 하는 사람들은 "구글"을 좀더 선호하죠

필요한 정보만 볼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가 되어있고, 광고 영역은 타 포털에 비해 최소화 되어 있습니다.

그런 구글이 상단에 메뉴를 다양화 하고 있지만, 바탕을 가득 채우고 있지는 않고 있어서 좋습니다.

 

이 책 "디퍼런트"는 기존 마케팅이나 경영 도서처럼 자세한 예를 들거나 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번 읽었을 때는 기대에 조금 모자란 느낌이었지만,

 

두번 읽을 때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답을 제시하진 않지만 같이 생각해 볼 수 있다고 해야할까요.

 

책 속에 답은 아니지만 길은 있습니다.

 

차별화, 무엇이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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