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도 너무 편식하는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경영/경제 도서를 읽고 있는데...
인문 분야도 여러권 사놓았는데. 아무래도 비즈니스 관련 도서가 흥미가 있다보니 읽은 거 또 읽고..
"쉽게 알자 마케팅" - 강상원
2002년 출간이었다니 놀랍기 그지 없다.
목차
1. 제대로 시작하자, 마케팅 1 마케팅은 마켓 더하기 진행형 |
마케팅 도서는 "필립 코틀러"와 "알 리스"를 빼놓고는 이야기가 되지 않는건가.
1) 생산컨셉트 : 값싸게 많이 만든다.
"낮은 원가구조, 높은 생산 효율성 그리고 대규모 유통이 생산 컨셉트에서 가장 중요"
2) 상품컨셉트 : 여러 종류로 구색을 맞추자
"상품의 품질과 탁월한 성능 등이 상품컨셉트에서 가장 중요"
소품종 생산보다 다품종 생산
3) 판매 컨셉트 : 가만 있으면 알아주지 않는다.
공격적인 판매와 홍보 정책을 이용, 유통망 정비와 광고업체를 통한 대규모 광고 집행
4) 마케팅 컨셉트 : 고객을 중심으로 다시 생각한다.
소비 주체에 대한 연구, STP(시장 세분화, 표적집단화, 포지셔닝)에 따른 마케팅 믹스 도입
5) 사회적 마케팅 컨셉트 : 이젠 환경도 마케팅이다.
마케팅의 중심을 소비자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영위하고 있는 공동체 또는 사회까지 고려한 보다 사회 친화적인 마케팅
"앤소프의 성장전략"
기업이 사업을 시작할 때 어떤 전략을 사용할 것인가
1) 시장침투전략 : 이미 형성되어 있는 시장을 다양한 마케팅 프로그램으로 공략
대규모 광고 집행과 판촉 활동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와 시험구매를 유도하는데 집중
시장 경쟁이 매우 치열하거나 경쟁상품과의 차별적 요소가 없을 때 가격할인 또는 가격 세일을 통해 가격전쟁 유발
2) 시장개발전략 : 성숙기를 지난 상태의 시장에서 꾀할 수 있는 전략
예: 주류 회사의 경우 술을 다른 곳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시장 개척
3) 상품개발전략 :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여 기존의 시장을 공략
포화 상태인 껌 시장에서 롯데가 자일리톨 껌을 출시하여 새로운 시장 개척
4) 다각화 전략 : 신상품을 개발해 새로운 시장 진입
마지막으로 "행동패턴별 세분화"를 통한 마케팅 내용입니다.
이 책은 마케팅 내용에 대한 설명과 함께 마케팅 용어에 대한 개념도 설멍하고 있어서,
기본을 배우는데 좋은 도서가 될 것 같습니다.
바보가 되라 - 청바지 "디젤(DIESEL)" CEO 렌조 로소 (0) | 2013.05.22 |
---|---|
디퍼런트(Different)-넘버원을 넘어 온리원으로-문영미, 차별화-무엇이 있을까요? (0) | 2013.04.25 |
알리스,로라리스의 경영자 VS 마케터 - 마케터보다 경영자가 먼저 읽어야 할 책 (0) | 2013.04.10 |
김위찬 르네마보안의 블루오션 전략 - 수익모델, 가격혁신 (0) | 2013.03.31 |
마케팅 불변의 법칙 - 8년 후에도 변치 않는 마케팅 불변의 법칙 (3) | 2013.03.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