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아닌 고전 세번째 책 "블루오션 전략"
SERI(삼성경제연구소)부터 해서 뉴스, 신문에 자주 오르내리던 "블루오션 전략"
블루오션, 레드오션 이런 단어는 이제 너무나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는데요
그래도 지금 경제와 내가 취해야 할 행동에 조금이라도 더 나은 선택을 하기 위해 꺼내봤습니다.
아래와 같이 수많은 매체로부터 최고의 책으로 선정되었는데.
삼성경제연구소 2005년 최고의 히트상품 |
이 책을 처음 읽었을 때의 상황과, 지금의 상황이 조금씩 다르다보니 느끼는 점도 다르고.
책을 되새기면서 읽는 재미가 이런게 아닐까 싶은데요
목차는
PART 01 블루오션 전략 |
Chapter 1. 블루오션을 창출하라
아래는 레드오션과 블루오션 전략 비교입니다.
"블루오션 전략"은 여러가지 항목 중에서
하나가 "경쟁자가 없는 새 시장 공간 창출"이라고 했는데요
요즘 "소셜커머스"를 보면 불과 몇 년 전 만해도 블루오션이었지만, 지금은 소셜커머스를 운영할 수 있도록
솔루션이 제공되고 있고, 영업력, 자금력이 되지 않은 군소 업체는 자리를 잡지 못하고 사라지고 있는 현실입니다.
랭키닷컴 "소셜커머스" 순위를 봤는데요
랭키닷컴에 등록된 소셜커머스 업체 145개 업체 중 상위 10개 업체인데 들어본 업체는 몇 군데나 될까요.
소자본으로 창업할 수 있는 아이템이라고 해서 창업하는게 아니라,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경쟁력을 갖췄는지, 차별화를 갖췄는지 먼저 검토를 해봐야 좋겠죠
"Chapter 4. 숫자가 아닌 큰 그림에 포커스하라"
내가 하려는 사업을 막연하게 시작하는 것보다 어떤 전략을 갖고 실행에 옮길지 고민해보고 준비해야하는데.
그래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보여지네요.
큰 그림을 그리고, 그 안에 세부적인 실행 전략을 세우고.
Chapter 5. 비고객을 찾아라
"캘러웨이 골프"에 대해서 나와있는데,
미국 골프산업이 기존 고객점유율을 두고 싸울 때 캘러웨이는
왜 스포츠 애호가와 컨트리 클럽 회원들이 골프를 택하지 않는가라는 질문을 함으로써 새로운 블루오션을 창출하였다.
STP 전략이라고해서 시장 세분화를 하고 타겟을 정하고, 어떤 포지셔닝을 취할지 고민하는데.
캘러웨이는 현재 골프에 관심있는 기존 고객들이 아닌, 골프를 하지 않고 있는 새로운 고객들을 찾아
왜 골프를 하지 않는지 이유를 찾고,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블루오션을 창출했습니다.
Chapter 6 정확한 전략적 시퀀스를 만들어라
수익모델을.
보통 "원가" + 수익 = 판매가
이런 형식으로 계산을 하는데
원가(50원) + 수익(20원) = 판매가 70원
이 책에서는 "전략적 가격"을 책정하고, 그것에서 목표 수익 마진을 감하는 방법을 목표 비용을 산출하라고 합니다.
1) 스와치는 시계를 패션 액세서리로 여러 개 구입할 수 있도록 가격을 40달러로 정하고
2) 경쟁 업체들도 스와치를 따라해 40달러로 낮출 경우 수익을 낼 수 없게 책정
3) 스위스는 인건비가 높아, 제품과 생산방식의 혁신을 위해, 시계에 금속대신 플라스틱 사용,
150개 부품에서 51개로 줄이고, 저렴한 조립기술 개발
4) 30%를 차지하던 인건비를 10%로 줄임
경쟁업체가 1,000원에 판매하니까 우리도 1,000원에 판매하게 되면 경쟁만 될 뿐,
가격혁신이 되지 않죠.
"블로오션 전략" 책 안에 많은 내용과 예가 나와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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