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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T 스타트업 바이블 - 24단계 창업프로그램

1. 도서 리뷰/경영/경제

by 마이클잭슨형 2014. 8. 24. 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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끊임없이 공부해야 되는게 인생이고,

고객의 욕구도 계속 변하는 것처럼, 창업도 변화하는 고객의 욕구에 맞춰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하지만 이런 준비도 기본적인 절차를 밟고 준비한다면 목표한 대로 창업 이후의 꿈을 이룰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창업이 목표가 아니라, 자신만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 창업을 했다면

실패하지 않는 창업을 위핸 스타트업에 대한 바이블이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되는데요

 

이 책을 고르게 된 이유가 MIT + 스타트업 이라고 해서 과연 제가 알지 못하는 또 무언가가 있지 않을까 생각이.

 

 

책 크기도 크고, 페이지도 적은게 아니지만, 읽어보니 오래 걸리지 않고 괜찮습니다

경영에 대해, 창업에 대해 준비하지 못하셨다면 읽어볼만한 책입니다.

 

대한민국을 내 고객으로 만들기보다,

특정 고객이나 특정 상품에서 독보적인 기업이 되는게 훨씬 실패하지 않을 수 있다라는 결론

 

무려 24단계로 알려주고 있네요

제가 알고 있는 건 5~6단계인것 같은데, 좀더 세분화시켜서 설명하고 있구요

난, 뭘 해야지 보다, 어떻게 준비해야할까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됩니다

 

 

p.23 서문

창업과 관련된 세 가지 오해

 

첫째. 창업은 용감하게 혼자서 해야한다

둘째. 기업가는 모두 카리스마가 넘치며 그것이 곧 성공의 열쇠다

셋째. 기업가 유전자가 존재하고, 이 유전자를 지닌 특정 부류의 사람들만 창업에 성공한다.

 

생각해보면, 혼자 멀티플레이어 하기보다,

각자가 잘 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하는 것이 제대로, 빨리 일을 진행할 수 있을꺼라 생각됩니다.

그렇게 하려면 사업 자금이 준비가 되어야겠지요. 창업 6개월까지 수입 없이도 이끌어 갈 수 있는가

카카오톡도 지금 보면 "다음"을 통해 우회상장을 한 형태지만, 초기에 혼자 창업한게 아니죠.

물론 여러사람이함께 일을 하려면 자본금이 있던가, 투자를 받더라, 스톡옵션을 주던가 등등

 

방법은 많죠. 혼자 갖고 느리게가기보다, 함께 나눠서 더 빨리 가는게  회사를 키우고, 장기적으로 더 수익도 늘어나리라 보여지구요

 

 

p. 50, 51 STEP1. 시장을 세분화하라

모든 고객을 만족시키기보다, 한사람을 위하는게 좀더 쉽고 빠르고 제대로 준비할 수 있겠죠

그 한사람이 넓은 시장에서 기업이 수익을 내고 성장할 수 있는 크기의 시장이라면 해볼만 합니다.

 

 

기존에 존재하지 않는 제품을 개발하거나, 남들이 별로 신경쓰지 않는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것

네이버 지식인 같은 경우가, 지식인 이전에 별로 신경쓰지 않던 시장에서 독보적인 자리에 올랐죠

그 기세를 몰아, 네이버 카페도 론칭, 블로그로 연이어 히트를 친 것이구요

 

여러개를 한꺼번에 론칭하고 밀어주기보다, 지식인 하나로 네이버를 알리고, 네이버 고객으로 락인(lock-in) 시킬 수 있는

신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 강화하는 것. 그것이 지금의 네이버가 포털 1위를 할 수 있는 비결이라고 보여집니다

 

메일 하면 다음, 카페하면 다음이었지만, 지금은 메일만 이용하는 서비스가 아니라 카페도, 블로그도, 지식인도

특정 시장을 선점하고, 점차 신규 시장을 넓혀가는 것. 그것이 시장에서 기업이 안착할 수 있는 방법

 

 

p. 76 거점시장을 선택하라

p.50에서 시장을 세분화한 후

해당 시장에서 사업 가능성을 봤다면 어디에 초점을 맞춰서 진입할 것인가

 

1) 목표고객의 지불능력이 충분한가?

2) 목표고객이 판매조직에 쉽게 접근할 방법이 있는가?

3) 목표고객이 구매할 수 밖에 없는 절박한 이유는 무엇인가?

4) 협력업체와 함께 완제품을 당장 출시하는 것이 가능한가?

5) 난공불락의 경쟁자가 버티고 있는가?

6) 세분시장의 성공을 발판으로 다른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가?

7) 창업 팀의 가치관, 열정, 목표에 부합하는 시장인가?

 

분석 결과 최적 시장이긴 하지만, 규모가 너무 크다면 거점시장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서울 전체를 커버하겠다고 하기 보다, 강남이면 강남 3구인지 등 좀더 세분화해서 그 시장에 먼저 침투하는 게 낫다는 거죠

처음부터 전국을 커버하는 사업이 아니라, 서울의 특정 지역에서 점차 확장하는 방법도 좋구요

본진이 제대로 잡혀야 후발대도 좀더 쉽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으니까요

 

 

p.238 비즈니스모델을 설계하라

첫째, 기본 서비스 무료모델

기본 기능은 공짜, 추가되는 고급 서비스에는 기간별 사용료 혹은 서비스별 요금을 부과하는 모델이다

둘째, 추후 대책 마련모델

일단 투자금을 풀어 사용자를 확보한 다음 나중에 수익을 낼 방법을 찾는 전략이다.

 

인터넷 포털 네이버, 구글 등이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하되

네티즌을 모집 후 기업으로부터 광고를 유치해서 수익을 내는 방식이고

 

카카오톡도 무료 메시지를 이용해 고객을 모집했는데, 서비스를 운영할수록 적자지만

카카오게임 센터를 오픈해서 게임사로부터 for kakao 등 게임을 유치해서 수수료를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냈구요

 

세상에 저마다의 목표를 갖고 사업을 하는 곳은 정말 많습니다

창업 6개월, 3년 이내 창업 후 폐업도 많습니다

넓은 바다에서 고기를 잡자는 목표가 아니라, 오대양 중 어느 바다,  어떤 고기를 잡을 것인지 세분화 하고,

그곳에 나갈 수 있는 배와, 함께 할 선원들이 있다면 뜻하는 바를 이루는데 오랜시간이 걸리지 않을거라 보여집니다.

 

끊임없이 경쟁사가 생겨나고 사라지는 곳에서

자신만의 이정표를 남기려면 보다 철저한 준비가 있어야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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