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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프로세스 경쟁요소> 결제, 인터넷쇼핑몰 결제 시장, 특징

4. 비즈니스 경제/성공 전략

by 마이클잭슨형 2013. 7. 27. 2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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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경제경영연구소 홈페이지를 즐겨찾기 추가해서 보고 있는데

KT경제경영연구소에서 전자상거래 분야에 대한 경쟁요소 자료를 내놨네요

 

경쟁력 있는 기업을 운영하려면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지 늘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는데.

제가 직접적인 경쟁 전략으로 사용할 일은 없지만 이런 전략을 갖고 운영하고 있는 것 같아서 정리했습니다.

 

내용이 많아서 결제, 물류, 고객서비스 중 첫번째 "물류"에 대한 경쟁 전략입니다.

 

 

 

2012년 국내 전자상거래 소매 시장 예년 대비 17.1% 증가, 33조원 규모

 

브로드밴드 인프라의 확충, 스마트 모바일 단말 확산, 인터넷 이용자 수 증가로 향후 거래 시장의 축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

 

향후 전자상거래 시장이 더욱 더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출하는 업체들은 특히 전자상거래 프로세스 중 결제, 물류, 고객 서비스에서의 기회에 주목하고 혁신 노력

 

국내 kt, SK telecom 등 통신사 진영은 전자 지갑 서비스를 앞다투어 출시, 결제 시장에 진입

전자상거래는 배송과 연관된 물류 산업의 성장에도 큰 영향
관련 업체들은 물류 효율성 및 물류 안정성 증대를 위해 노력
물류 효율성 증대를 위해 대형 전자상거래 업체들은 직접 물류센터를 확대 및 구축
오프라인 유통 업체, 전자상거래 업체, 플랫폼 업체들은 오프라인 매장을 활용

 

‘인터넷접속 → 상품 검색 → 상품 선택 → 결제 → 물류(배송) → 고객 서비스’의 프로세스

전자상거래 사업을 추진 중인 업체들은 결제, 물류(배송) 프로세스에 가장 중점

 

 

고객 서비스도 주목
고객 서비스 혁신은 전자상거래 전체 프로세스에 영향
충성도 높은 소비자들은 전체 프로세스 중 상품 검색 프로세스를 생략,
만족한 업체에서 다시 제품을 구매
주요 업체들은 고객 만족 극대화 및 고객 충성도 강화를 위해 업체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

 

핵심 경쟁 요소 1: 결제
전자상거래 거래액의 증가와 함께 결제 시장도 성장

 

2012년 기준, 한국 전자상거래 거래액은 2007년 대비 63.9% 성장
이베이의 경우 온라인 결제 수단인 페이팔 매출은 이베이 전체 매출의 36% 차지

 

업체별 결제 시장 진입 경쟁과 특징
온라인/모바일 결제 시장에 새롭게 뛰어든 업체
통신사, 온라인(전자상거래) 업체, 플랫폼(구글), 제조사(삼성), 유통업체 연합

 

 

구글 월렛 서비스에서 더 나아가 G메일과 연동, 송금자가 신용카드를 이용해 송금할 시송금액의 2.9% 수수료가 붙는

송금서비스를 출시 계획, 이는 구글 월렛을 확산시키기 위한 전략


삼성은 다양한 카드사와 협력하여 온라인 가맹점 확대에 집중
현재 간편 온라인 결제 서비스를 제공, 은행권과 제휴를 추진 중

결제 시장에서 영향력을 더 확장하기 위해, 온라인 업체, 통신사 등 주요 주도 업체들이 공통적으로 가장 주목하고 있는 점은

바로 온·오프라인 가맹점 즉 제휴사 확대와 온·오프라인(O2O) 역량 강화

 

주 매출원인 결제 수수료 증대를 위한 제휴사 확대 노력
결제 시장에 진출한 업체들의 공통적인 주요 방향은 제휴사(가맹점) 확대

향후에도 온 · 오프라인 결제가 가능하도록 다양한 서비스 및 단말을 지원하여 Online 2 Offline(O2O) 역량을 강화
제휴사 확대를 통해 결제 매출을 확대하는 업체만이 결제 시장에서 경쟁 우위

 

[출처 : KT경제경영연구소]

 

통신사에서 출시하는 전자지갑과 삼성전자에서도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는데요.

자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모바일로 모든 것을 하나로 통합하고 있는데, 미래의 스마트폰은 어디까지 진화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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