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책 참 좋아하는데요..?
독자가 책을 고르는 기준도 모두 다르겠지만
보편적으로 행해지는 몇 가지 중에 오늘은 "사재기"가 왜 성행하는지 보겠습니다.
작가가 누군지에 따라서, 출판사가 어딘지에 따라서 책을 고르는 기준이 될 수 도 있는데,
"베스트셀러"라는 타이틀을 갖고 있는 책이라면 한 번쯤 더보게 되고, 구입할 것입니다.
작가 황석영씨가 "출판계 사재기 행태"를 비판하면서 자신의 책 "여울물 소리"를 절판 선언했습니다.
황석영씨 정도의 네임밸류라면 작가로서는 이미 널리 알려져 있는 분인데.
왜 절판선언까지 했을까요.
[출처 : 연합뉴스]
휴넷 마케팅MBA를 들으면서 이것을 "모방효과"(Herding Effect)라고 하길래, 이런 것도 모방이라고 하는구나 생각이 났습니다.
오늘은 모방효과, 전망이론 등등 배웠는데 모방효과에 대해서 보겠습니다.
[출처 : 휴넷 마케팅MBA]
모방효과(Herding Effect) : 사람들이 이유를 모른 채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모방하는 현상
예스24 첫 페이지에 있는 "베스트셀러" 입니다.
책을 구입하시려는 분들은 이번 베스트셀러는 뭘까 한 번씩 보게 될텐데요.
카테고리에서 "인문"을 클릭하면 해당 분야에 또 베스트셀러가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이 책을 많이 샀으니까 베스트셀러가 됐을테고, 뭔가 이유가 있겠지 하고 살텐데요
저도 책을 고르면서 해당 분야의 베스트셀러를 사게 됩니다.
이 모방효과는, 패션에서도 마찬가지로 나타납니다.
유행하는 패션트렌드의 하나로 어그부츠, 레인부츠 모두 모방효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남자들이 보는 레인부츠는, 그냥 장화로 보겠지만, 여성들이 신고 다니면서 유행이 되고,
레인부츠가 없는 여성들은 그걸 사면서 모방효과로 이어지고 패션트렌드가 되는거죠.
사재기와 모방효과
시장에서 성공을 위한 마케팅에서 사재기와 모방효과는 물과 불의 관계일까요
휴넷MBA 2개월차 수업 완료 (0) | 2013.06.26 |
---|---|
마케팅전문가과정 중 심적회계장부, 전망이론(Prospect Theory) 등 소비자행동이론 (0) | 2013.06.07 |
마케팅전문가과정 두번째> 마케팅 인사이트, 마케팅MBA 과정소개와 목표 (0) | 2013.06.01 |
마케팅MBA 12차시> 가격전략 수립, 틈새 가격전략, 스키밍전략, 기업 이익 결정 요인 (0) | 2013.05.28 |
마케팅MBA 11차시> 제품이란? 신제품 개발 6단계, 제품믹스, 제품수명주기,PLC(product life cycle) (0) | 2013.05.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