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편은 Developing new products & Managing the product line 신제품 개발과 제품라인업 관리입니다
[ 본 내용은 {휴넷 마케팅MBA} 학습 중 일부 내용만 정리 했습니다. 자세한 정보와 학습을 원하시면 "휴넷 홈페이지" 를 방문하세요 ]
제품 전략
1)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2) 제품 관리 전략
3) 제품 라인업 관리(제품 수명주기)
일본 애니메이션 포켓 몬스터
- 1990년 비디오 게임 시작
- 1996년 닌텐도 게임보이 게임 탄생
- 닌텐도 + 쇼각칸 => 쇼각칸 + 쇼프로
티켓몬의 미국 시장 성공이유
- 캐릭터들이 다른 개성, 진화하는 모습 통해 흥미 유발
- 주요 컨셉트는 폭력적이지 않고, 주요 캐릭터가 귀여운 모습으로 아이들에게 매우 친숙
신제품 개발 6단계
1) idea generation and screening
2) concept development
3) business case analysis
4) development and product testing
5) market-factor testing and test marketing
6) commercialization (launching)
컨텝 테스팅 : 신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정도를 평가
컨셉 테스트 단계에서 우선되는 측정도구
1) 관심의 정도
2) 다양한 속성의 비교
3) 구매 의도
4) 특정한 가격대의 구매 의도
ASSESSOR 모델은 관리자 판단 자료와 소비자의 평가자료를 사용하여 수요예측, 진단정보를 제공
제품이란?
소비자의 필요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은 무엇이나 제품
물체,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 사람, 조직체 등
제품의 분류
소비재
- 편의품 : 소량으로 자주 구입
예) 담배, 껌, 비누 등
- 선매품 : 구입시 가격, 품질, 스타일 등 여러 상표 비교 후 구매
예) 중고차, 부인복, 가전제품 등
- 전문품 : 특정한 제품만이 갖고 있는 독특한 특성이나 매력으로 인해 그 상표만 사려고 노력하는 상품
예) 스테레오, 자동차, 카메라 등
제품계열을 관리한다는 의미는 제품의 너비, 길이, 깊이
제품 믹스의 연장
하향 연장 : 고급품만을 생산하던 회사가 현재의 품목보다 낮은 품질과 가격 품목 제품계열에 추가
- 회사가 고급품 시장에서 공격을 당하여 타사가 점유하고 저가품 시장에 침투
- 고급품 시장의 성장률이 낮을 때
- 미리 저가품 시장을 석권하여 경쟁사 진출 막으려고 할때
- 고급품 시장의 명성을 그 밑의 시장에 진출
상향 연장 : 회사가 현재의 품목보다 더 높은 품질과 가격의 품목 제품계열에 추가
- 고급품 시장의 성장률이 높을 때
- 고급품의 마진이 높을 때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1) 도입기
2) 성장기(성장 초기, 성장 후기)
3) 성숙기
4) 쇠퇴기
[출처 : 휴넷 마케팅MBA]
배울 수록 가능성은 더 높아진다고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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