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쉽게알자 마케팅 - 마케팅 개념과 용어, 아카데미 버전 느낌의 마케팅 도서

1. 도서 리뷰/경영/경제

by 마이클잭슨형 2013. 4. 17. 21:59

본문


쉽게 알자! 마케팅

저자
강상원 지음
출판사
더난출판 | 2002-01-15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도서도 너무 편식하는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경영/경제 도서를 읽고 있는데...

인문 분야도 여러권 사놓았는데. 아무래도 비즈니스 관련 도서가 흥미가 있다보니 읽은 거 또 읽고..

 

"쉽게 알자 마케팅" - 강상원

2002년 출간이었다니 놀랍기 그지 없다.

 

 

목차 

1. 제대로 시작하자, 마케팅

1 마케팅은 마켓 더하기 진행형
2 마케팅도 진화한다
3 시장은 마케팅의 출발점
4 무엇을 마케팅할까?
5 마케팅은 모든 것이다
6 또 다른 이름의 마케팅들

2. 바로 알자, 마케팅 전략관리
1 경쟁에서 이기는 전략을 세워라
2 전사 차원의 마케팅 전략에서 시작하라
3 마케팅 전략, 전략적 사업단위 차원에서 구체화하라
4 브랜드를 띄워라
5 시장에서의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마케팅 전략

3. 쉽게 하자, 마케팅 환경분석
1 기업 경영환경을 어떻게 분석하나요?
2 시장경쟁 분석, 이렇게 하라
3 외부환경 분석, 제대로 하라
4 내부환경 분석, 솔직히 하라

4. 잘 파악하자, 고객의 모든 것
1 경쟁사에 대한 정보 전달자는 고객
2 고객, 그들은 누구인가?
3 소비자를 움직이는 힘은 무엇일까?
4 소비자의 변화는 무죄?

5. 정확히 하자, 마케팅 목표 수립
1 실현가능한 경영 목표를 수립하라
2 마케팅 목표 없인 세부목표도 없다

6. 당차게 배우자, 전략적 마케팅
1 중장기적 관점에서 고객을 봐라
2 기준에 따라 시장을 나눠라
3 매력 넘치는 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라
4 차별화된 가치명제를 고객에게 전달하라

7. 힘차게 실천하자, 전술적 마케팅
1 4P가 곧 전술이다
2 상품전략, 고객을 담아라
3 가격전략, 발 빠르게 움직여라
4 유통전략, 효율적으로 구축하라
5 많이 알려야 더 많이 팔린다

8. 당당하게 하자, 브랜드 자산관리
1 브랜드로 승부하라
2 이름값 하는 브랜드가 돈을 부른다

9. 끊임없이 생각하자, 고객 사랑
1 고객 이해하기가 마케팅의 출발
2 훌륭한 마케터가 되고 싶다면
 

 

마케팅 도서는 "필립 코틀러"와 "알 리스"를 빼놓고는 이야기가 되지 않는건가.

 

 

1) 생산컨셉트 : 값싸게 많이 만든다.

"낮은 원가구조, 높은 생산 효율성 그리고 대규모 유통이 생산 컨셉트에서 가장 중요"

 

2) 상품컨셉트 : 여러 종류로 구색을 맞추자

"상품의 품질과 탁월한 성능 등이 상품컨셉트에서 가장 중요"

소품종 생산보다 다품종 생산

 

3) 판매 컨셉트 : 가만 있으면 알아주지 않는다.

공격적인 판매와 홍보 정책을 이용, 유통망 정비와 광고업체를 통한 대규모 광고 집행

 

4) 마케팅 컨셉트 : 고객을 중심으로 다시 생각한다.

소비 주체에 대한 연구, STP(시장 세분화, 표적집단화, 포지셔닝)에 따른 마케팅 믹스 도입

 

5) 사회적 마케팅 컨셉트 : 이젠 환경도 마케팅이다.

마케팅의 중심을 소비자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영위하고 있는 공동체 또는 사회까지 고려한 보다 사회 친화적인 마케팅

 

 

"앤소프의 성장전략"

 

 

기업이 사업을 시작할 때 어떤 전략을 사용할 것인가

 

1) 시장침투전략 : 이미 형성되어 있는 시장을 다양한 마케팅 프로그램으로 공략

대규모 광고 집행과 판촉 활동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와 시험구매를 유도하는데 집중

시장 경쟁이 매우 치열하거나 경쟁상품과의 차별적 요소가 없을 때 가격할인 또는 가격 세일을 통해 가격전쟁 유발

 

2) 시장개발전략 : 성숙기를 지난 상태의 시장에서 꾀할 수 있는 전략

예: 주류 회사의 경우 술을 다른 곳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시장 개척

 

3) 상품개발전략 :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여 기존의 시장을 공략

포화 상태인 껌 시장에서 롯데가 자일리톨 껌을 출시하여 새로운 시장 개척

 

4) 다각화 전략 : 신상품을 개발해 새로운 시장 진입

 

 

마지막으로 "행동패턴별 세분화"를 통한 마케팅 내용입니다.

 

 

이 책은 마케팅 내용에 대한 설명과 함께 마케팅 용어에 대한 개념도 설멍하고 있어서,

기본을 배우는데 좋은 도서가 될 것 같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