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운영하는 회사가 아닌 이상, 직원 관리는 필수인데요
그 직원 스스로가 회사를 대표하는, 자신의 회사라는 생각으로 고개을 대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할 경우, 고객은 차츰 멀어져만 갑니다.
그래서, 고객이 종업원에게 느끼는 불친절 TOP 10을 확인해볼께요
1위. 프로판 가스형 : 인사없다, 미소포기, 표정 어둡고 냉정, 시큰둥한 대답
고객이 방문했는데 보는 둥 마는 둥, 뭘 물어보는데 퉁명스럽게 대답한다면 사고 싶은 마음이 뚝 떨어지죠
2위. 개인업무 우선형 : 고객 바쁜 것보다 자기 할 일 우선, 그 자리에 왜 있는지 아리송형
뭘 물어봤는데, 직원이, 잠시만요. 지금 뭐 하고 가실께요. 이러면? 개그콘서트도 아니고
3위. 육법 전서형 : 규정없다, 규정 확인하겠다, 손님 생각이고 위법이다며 법규 규정을 강조
고객에게 맞추고, 이유를 설명하면 좋을 것 같은데, 무작정 안됩니다 라고 한다면 고객도 이성보다 감정이 앞서겠죠
4위. 침묵은 금형 : 말없는 직원, 얼마 기다려셨는지 답답하면 기다리세요
S전자 고객센터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손에 든 물건 받아주고, 왜 오셨는지 물어보는데,
싫을 수가 없죠,
5위. 자동 인형형 : 고객과는 마주치지 않고 자기 일만 기계처럼 반복, 기계 앞에 있나 혼동
고객이 왔는데, 왔는지 갔는지, 얼굴도 안보고 얘기한다면, 안타까울 뿐이죠
6위. 권위주의형 : 위아래로 훑어보며 단답실 응답, 호구조사하는 듯 응대
설마 이러진 않겠죠. 서비스 산업에서는 직원의 고객 응대도 상품의 일부가 되죠
7위. 교통 순경형 : 이리저리 손짓만 하는 형
역시 답답하죠. 몰라서 물어보는데.
8위. 무책임형 : 위에서 시켜서요, 방침이 그래요, 책임지지 않는 듯한 말투
직원이라면 이런 문제를 솔선수범해서 해결하려고 노력해야겠죠
자신이 맡은 일은 회사를 대표해서 해야죠
9위. 고객은 무시해형 : 고객 잘못, 착각하는 경우 뒤집어 씌우기가 주특기
앞뒤 가리지 않고 고객이 잘못이라고 우기면, 이러면 안되죠
10위. 바보 온달형 : 고객 질문에 매번 말문이 막혀서 주위 도움 요청, 실수 투성이형
직원이 자신의 업무를 제대로 알 지 못한다면 고객은 더 이상 물어보고 싶어도 물어볼 수도 없고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거죠
입소문 마케팅 무시하지 못하죠
고객 만족을 넘어 고객 감동을 실현하게 되면
고객은 단골이 되고, 또다른 고객을 소개시켜 주겠죠.
고객이 웃어야 직원도 웃고 회사도 웃을 수 있습니다.
그럼, 고객에게 먼저 웃어라고 하지 않고, 직원이 먼저 웃고 다가가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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