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에 읽었던 "책 읽는 방법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백금산"에서 추천한 책이라 읽어보게 되었다.
독서를 4단계로 분류하였다
제 1수준-초급독서
제 2수준-점검독서
제 3수준-분석독서
제 4수준-신토피칼 독서
그 중에서 제 3수준, 분석독서 중 책에서 3단계로 요약한 부분을 인용해 본다
1. 분석 독서의 제 1단계
- 무엇에 대한 책인지 분별한다 -
(1) 종류와 주제에 따라 책을 분류한다.
(2) 그 책 전체가 무엇에 관한 것인지를 될 수 있는대로 간결하게 서술한다.
(3) 주요한 부분을 순서있게 관련지어서 들고 그 개요를 서술한다.
(4) 저자가 해결하려 하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한다.
2. 분석독서의 제 2단계
- 내용을 해석한다 -
(5) 키워드를 찾아내어 저자와 타협을 갖는다.
(6) 중요한 문장을 발견하여 저자의 주요한 명제를 파악한다.
(7) 일련의 문장 속에서 저자의 논증을 발견한다.
또는 몇 개의 문장을 끄집어 내어 논증을 짜맞춘다.
(8) 저자가 해결한 문제는 무엇이며, 해결하지 않은 문제는 무엇인지 판별한다.
미해결의 문제에 대해서는 해결에 실패한 것을 저자가 자각하고 있는지 어떤지를
확인한다.
3. 분석독서의 제 3단계
- 지식은 전달되었는가 -
(A) 지적 에티켓의 일반적 유의점
(9) 개략과 해석을 끝내기 전에는 비판에 착수하지 말 것.
(10) 시비조의 반론은 좋지 않다.
(11) 비평적인 판단을 내리려면 충분한 근거를 들고,
지식과 단순한 개인적인 의견을 확실히 구별할 것.
(B) 비판에 관하여 특히 주의해야 할 사항
(12) 저자가 지식 부족인 점을 분명하게 할 것.
(13) 저자의 지식에 오류가 있는 점을 분명하게 할 것.
(14) 저자가 논리성이 결여되어 있는 점을 분명하게 할 것.
(15) 저자의 분석이나 설명이 불완전한 점을 분명히 할 것.
<주의> (12), (13), (14) 는 반론의 유의점이다.
독서법에 관한 책이라 전문서적이 아니라 생각되는데 책을 이해하거나, 아니면 집중하는데 애를 먹었다.
2009. 4.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