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OT분석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하단 GoGo
이태백이 지라시 회사의 마진가에게 제자로 받아달라고 무릎을 꿇는데,
마진가는 자기와 맞지 않는다고 거부합니다만 결국엔 받아들이죠.
마진가와 이태백이 지나가는 길에 "닭캉 밥캉" 아주머니가 반갑에 맞이하는데.
분식점 이름도 괜찮네요.
마진가의 조언대로 베이커리 옆에 자리를 잡았고, 인테리어도 바꾸고, 주방도 바꾸고 해서 감사하다고 넙죽
다음 지나가는 식당은 순대국.곱창구이
이 식당 주인도 마진가의 조언대로 "간판전구랑 형광등 한두개씩 나가게 하는 전략이네요"
왜 그럴까요? 손님이 만만하게 본다는데. 그래서 저렴하게 보이게 하려는 전략일까요?
마사장이 제자로 받아들지 않자 이태백이 식당 앞에서 자신의 스펙이며 자신의 이야기를 합니다.
왜 하필 간판가게에서 일을 하냐면. 간판도 광고라는 생각에 알바를 하더라도 광고가게에서 일을 하자라는 생각
마사장 밑에서 광고를 제대로 배워보자고 다짐합니다.
손님들도 호응을 해주니 마사장도 거절은 못하구요
다음엔 마트
"상품 잘 고르는 사람이 광고도 잘 만든다"라는 생각으로 "광고의 핵심은 소비자의 마음것 움직이는 것" 그래서 마트에서 다양한 마케팅 정보를 얻습니다.
삼겹살을 반값 할인 한다는 전략 "타임 세일"인데요
특정 시간대에 일정량만 판매하는데 시간 제한이 생기면 소비자들이 구매하고픈 충동을 느낍니다.
마사장은 지라시 직원들의 명의로 경품행사에 참여하는데
"SP : Sales Promotion"
경품행사로 기업은 브랜드 알려서 좋고 소비자의 개인정보 얻고, 소비자는 기대심리 올라서 좋고 :)
강본부장은 회의에서 금산건설 광고를 맡으라는 황전무의 말을 거부합니다.
금산건설이라는 광고주 스타일은 광고 내용보다는 톱스타가 나오는 광고를 선호하기 때문에 강본부장과는 안맞고.
백지윤은 조퇴 중 고아리랑 마주치고, 충고 아닌 충고를 듣고.
백지윤이 찾아간 곳은 어머니가 있는 납골당이고, 그곳에서 아버지(회장님)를 뵙네요
백지윤은 BK회장의 혼외 딸. 가족사가 이 드라마에도
황전무는 고아리에게 금산건설 잘 해보라고 하는데
잘 되면 경력에 도움이 될꺼라지만, 고아리는 잘 못 될 것 같은 기분이 들고, AE로서의 경력에 오점이 남을까 걱정합니다.
결국 강 본부장이 금산건설을 맡게되고, 더불어 백지윤 인턴도 카피라이터로서참여하게 됩니다.
광고의 기본은 소비자의 마음을 읽는 거라며, 이태백에게 전단지를 돌리라고 합니다.
전단지를 돌리면서 소비자의 표정이나 반응을 보는데.
이태백은 지라시로 돌아와서 마사장이 전단지 뭉치를 주면서 오탈자를 찾으라고 하는데요.
100번씩 읽고 또 읽지만, 결국엔 오타 발생.
전단지 오탈자 잘못으로 인해 지라시에 전직 조폭 출동
전단지 의뢰자는 전직 조폭으로 개과천선 해서 자장면집을 오픈했는데 장사는 안되고.
그래서 오탈자를 빌미로 마사장에게 1억원을 달라는 각서를 작성하라고 하는데.
그 사이에 전직 조폭 마누라가 찾아왔는데, 마누라는 임신한 상태고, 애를 위해서 조폭 청산 후 중국집 차렸는데 제대로 안됐다고 하소연 하자
이태백은 중국집을 대박집으로 살려보겠다고 얘기하는데.
마사장과 이태백은 중국집 만리장성에 들어섰는데.
어깨들이 인사를 하고, 손님이 와도 깍두기처럼 인사를 하니 무서워서 나가버리고
그래서 나름대로 SWOT 분석을 시작으로 어떻게 할지 고민하는데
아래 단어의 앞 스펠링만 대문자로 SWOT분석인데요
기업 내부의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기업 외부의 Opportunity(기회), Threatness(위협)
마사장은 분석에 들어가는데.
S: 전직 조폭 출신이라는 강점(강점은 아니었지만, 특화시켜 조폭 자장면으로서는 강점이 되는)
W: 조폭이라는 점
T: 중국집이 너무 많은 점
O: 조폭이 운영하는 중국집은 유일한 점
조폭자장면으로 리모델링 오픈을 했는데, 손님이 없어 조폭 사장이 실망하는 찰나에 손님이 들어옵니다.
첫 손님을 형님들 인사처럼 인사하니 손님들은 재밌어 하고, 그래서 대박을 맞이하게 되고,
조폭 사장이 아는 술집으로 가는데
같은 술집에서 금산건설과 금산애드의 강본부장이 술자리를 갖게되는데
고아리가 금산건설 관계자와 본의 아닌 블루스를 추다, 이태백이 보고, 주먹 휘두르네요.
이전 KBS2 광고천재 이태백편을 보시려면 아래.
2013/02/12 - KBS2 광고천재 이태백 2회 줄거리-구겨진 종이가 멀리 날아간다 2013/02/08 - KBS2 광고천재 이태백 1회 줄거리-Play Dream Driving 2013/02/07 - KBS2 광고천재 이태백 봐야 할 이유 (광고천재 이제석 실화 바탕)
|
SWOT분석에 대한 좀더 자세한 정보를 보시려면
이번 3회편 주요 내용은
마진가는 쪽박 중국집을 대박 중국집으로 변신시키기 위해
현재 조폭이 운영하는 중국집을 여러각도에서 분석하죠.
일명 SWOT 분석
나를 알고 상대를 알면 백전백승.
창업하는 모두가 그렇게 준비해도 쉽지 않은 도전인데요. 보다 철저한 자기 분석과 시장 분석이 뒤따라야 겠네요
글로벌 성공시대 > 미국 주차타워의 혁신을 이룬 남자, 하형록 - 나눔의 경영 (0) | 2013.02.17 |
---|---|
KBS2 광고천재 이태백 4회 줄거리-애인 다루듯 대하라 (0) | 2013.02.15 |
KBS2 광고천재 이태백 2회 줄거리-구겨진 종이가 멀리 날아간다 (0) | 2013.02.12 |
글로벌 성공시대 > 나눔으로 행복한 글로벌 리더 2편 -승은호 회장, 정흥원 시장 등 3인 (0) | 2013.02.11 |
글로벌 성공시대 > 나눔으로 행복한 글로벌 리더 1편 -정재훈박사,플뢰르 펠르렝 등 3인 (0) | 2013.02.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