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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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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은이 |
미야자키 데츠야 (비즈니스맵, 2010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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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한 목록에 나와서 선택한 책이다.
최근 몇 달간 읽은 책 검색어로 자주 사용하는 키워드는 "마케팅","인터넷마케팅","블로그","소셜마케팅" 이정도다.
그리고 이 책도 그 목록에 있어 기본을 알아보자는 생각으로 고른 책이다.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많은 책들이 기본 보다는 활용을 주제로 한 내용들이 많다.
저 역시도 당장 현업에서 바로 사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책 위주로 독서를 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활용뿐만 아니라, 기본기를 다지자는 생각으로 기본서와 활용서를 병행하면서 읽으려고 노력한다.
필립코틀러는 다른 책과 다른 몇가지 특이한 점이 있는데 그 중에 하나는.
경영에서 SWOT 분석은
내부 환경 : S(강점), W(약점)
외부환경 : O(기회), T(위협) 으로
기업 내부의 강.약점을 파악 후 외부환경에서 기회와 위협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필립코틀러는 SWOT가 아닌 TOWS 분석을 하는게 옳다고 주장한다.
먼저 외부에서 T(위협)와 O(기회)를 보고, 내부에서 그 기업에 맞는 강점과 약점을 파악 후 사업기회를 발견하라고 조언한다.
* 브레인스토밍의 철칙
1) 질보다 양을 중시한다.
2) 남의 아이디어에 트집을 잡지 않는다.
3) 엉뚱한 아이디어도 상관없다.
4) 남의 아이디어에 편승해도 좋다
2011. 03.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