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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의 열정을 불러 일으키는 정서적 소통(커뮤니케이션)-삼성경제연구소(SERI)

4. 비즈니스 경제/성공 전략

by 마이클잭슨형 2013. 7. 31. 2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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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성공했다라고 한다면 뭘 의미할까 생각해봅니다.

회사의 매출이 커지면 성공이라고 할 수 있을지,

소규모 가족적인 회사에서 회사 조직이 커질수록, 직원 한사람 한사람을 모두 예전처럼 소통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기업마다의 문화가 생기는 것도, 저런 부분 때문이 아닐까 하는데요

동료들과 얘기를 하다보면 직원들의 마음과 회사가 직원들에게 하는 방식에 간격이 보이는 걸 느낍니다.

 

어떻게 하면 직원과 회사가 하나로 뭉쳐서 업무를 처리해 나가야하는지, 성공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지

관련 자료를 또 찾아봅니다.

 

저는... 공부하는 경영자가 되고 싶습니다.

직원을 이해하고, 회사를 성장시키고, 사회에 환원하고..

그러기 위해 오늘도 공부한 자료를 올려봅니다. :)

 

 

삼성경제연구소에서 관련 자료를 찾아봤습니다.

회사와 직원과의 소통에 대한 자료입니다.

 

 

1. 소통 방식의 진화
과거 성과 지향 중심의 소통방식만으로는 한계
- 효율성과 성과만을 지향하는 소통방식으로는 직원의 마음을 관리하는데 한계
- 소통의 주체, 방향, 내용, 리더십 측면에서 새로운 소통 방식 필요
  과거 정보 전달을 중심으로 한 지시일변도의 소통이 중요, 앞으로는 상호이해를 바탕으로  직원들의 마음을 얻는 소통 강조

 

2. "정서적 소통"을 통한 행복한 직장 만들기
1) 상호이해와 배려를 중시하는 정서적 소통
- 인간적인 친밀감을 높여 부서 간 소통 부재, 핵심인재의 유출, 직장 내 왕따, 개인의 스트레스 문제 해결 가능
- 피터 드러커는 기업 내 문제의 60% 정도는 잘못된 소통에서 비롯된다고 주장

정서적 소통은 직원 간 개인의 성장은 물론 가정의 행복까지 고려한 소통방식
CEO와 핵심간부들은 직원이 행복한 직장이 조직안정의 핵심임을 인식하고 행복한 직장 만들기에 솔선수범

 

2) 정서적 소통의 효과
- 직원의 신뢰 구축 및 자긍심 제고 가능
- 직원들의 만족도 함양은 업무에 대한 열정, 기업의 생산성 향상으로 연결

 

3. 정서적 소통의 실천방안

정서적 소통은 소통의 주체별로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 가능

수평적 형태의 직원 간 소통과 수직적 형태의 직원과 경영진 간 소통뿐 아니라 최근에는 직원 가족까지 배려하는 소통 확산

 

1) 직원 간 소통
상호 간의 이해와 배려를 바탕으로 가능

 

2) 직원과 경영진 간 소통
공식적인 업무 외에, 비공식적이고 자유로운 대화 채널, 고충처리나 불만 해소 채널을 통해 구현

 

3) 회사와 직원 가족 간 소통
직원들의 주요 관심사인 자녀교육, 가족건강 등을 배려, 일과 가정의 조화, 친가족적 HR을 실천
가족을 배려하는 소통은 직원 만족도를 높이고 생산성 향상에도 기여


- 기업의 지속적 성장은 정서적 소통의 바탕 위에서 업무중심 소통을 시행할 때 가능
- 성과 지향적 소통과 정서적 소통의 조화로운 균형이 회사의 경쟁력 제고에 필수 요소

 


4. 시사점
- 성과 지향적 소통과 정서적 소통이 조화로운 균형을 이룰 때 회사의 경쟁력이 배가
- 반복되는 경제위기와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조직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평소 직원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정서적 소통 중요

 

 

출근길에 라디오를 자주 듣는데 라디오에 소개된 내용입니다.

 

한 번도 안본 사람보다, 5번 본 사람, 5번 본 사람보다 10번 본 사람에게 호감을 더 느낀다고 합니다.

 

직원들도 서로가 대화를 나누면 나눌수록 더 친근하게 느끼지고, 경영진과 직원들과의 대화가 많아질수록

애사심도 생기고 열정도 생기지 않을까 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의 시대입니다.

대화를 나눕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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