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시민의 헌법에세이) 후불제 민주주의

1. 도서 리뷰/인문/자기계발 등

by 마이클잭슨형 2011. 3. 21. 07:13

본문

후불제 민주주의후불제 민주주의 - 10점
유시민 지음/돌베개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출판년도를 보니 2009년 3월이다.
첫 출판 당시 이 책을 꼭 읽어야 겠다고 생각한지 벌써 2년이란 시간이 흘렀으니 한 동안 이 책을 잊고 살았나보다.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었다는 점과, "후불제" 민주주의란 무엇일까 생각이 들어서 일찌감치 독서목록에 올려놓은 책이다.

헌법 에세이라고 나왔으니 헌법에서 정한 민주주의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설명하지 않을까 막연하게 생각해봤다.
물론 이 책은 헌법에서 정한 내용을 설명해 주고 있다.

정치에서 풀어야 할 숙제가 많은데 왜 하필 원론적인 헌법에 정의된 내용을 설명할까 생각해보면.
요즘 "마이클 샌델" 교수의 "정의란 무엇인가"도 연관되어 있지 않나 생각된다.
우리 사회가 정의롭지 않고, 헌법에 정의된 민주주의가 제대로 실현되지 않고 있다는 방증이라는 생각도 든다.

이 책은 우리나라의 이승만, 박정희 전 대통령 등 과거 대통령 역사를 포함하여, 김대중 전 대통령의 "국민의 정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참여정부", 그리고 현 "이명박 정부"에 대해서 국회의원과 보건복지부 전 장관 등 청와대를
보좌했던 유시민의 입장에서 글을 쓰고 있다.

초기 내용은 현 이명박 정권의 문제를 조목조목 짚어서 설명하고 있다.
이명박 정부 들어서 발생하는 상황, "미네르바 문제" 등을 좀더 객관적으로 보여주고자 다양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중반 들어서는 "유시민" 자신이 정치에 참여했을 때 했던 언행들을 왜 그 당시 그랬는지 당위성을 설명하는 내용이다.
어떻게 보면. 변명이라고 할 수 도 있지만, 그 이유를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후반부까지 읽고나면, 우리가 지난 정부에 대해 막연한 비판이 아닌 잘 했던 점과 못 했던 점을 되새겨볼 수 있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다. 그리고, 읽으면서 드는 느낌은. 과거 역사에 보면,
한 나라의 역사를 기록해 놓은 책이 있는데. 현재로 보면 "국가기록원" 정도일까? "후불제 민주주의"는 일반 국민이
볼 수 없는 것 말고, 좀더 우리가 밖에서 볼 수 있는 역사 기록물의 일부라고 느껴진다.

현재,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으로써, 국회 하는 일이 마땅치 않고, 정치가 싫다고 하더라도 꼭 읽어야 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그게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가는데 초석을 다질 수 있고, 잘 못 된 점에 대해 비판할 수 있는 권리를 얻는게 아닐까 한다.
 
p.s. 역사 책은 읽어도, 정치 관련 책은 가급적 읽지 않아서 카테고리가 없다. 그러나 이 책이 "정치" 카테고리에 속하지만, 지나간 역사에 대한 기록도 있기에 "역사/문학" 카테고리 추가한다. ^^

2011. 03. 20

'1. 도서 리뷰 > 인문/자기계발 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행이 답이다  (0) 2011.09.07
(성공의 기회를 발견한 사람들) 아웃라이어  (0) 2011.04.28
직장인의 7가지 공부습관  (0) 2009.09.12
한국의 글쟁이들  (0) 2009.09.12
디테일의 힘  (0) 2009.08.14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