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회적기업의 마케팅 정의와 전략-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이러닝

4. 비즈니스 경제/마케팅 이야기

by 마이클잭슨형 2013. 8. 5. 23:09

본문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홈페이지에 e러닝센터가 있습니다.

기본적인 마케팅에 대해서는 알고 있지만, 사회적기업의 마케팅은 어떤 내용이 있나 확인해봤습니다.

 

이런 분야에 관심이 있거나 마케팅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30분 정도 시간을 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케팅 : 시장에서 생산, 광고, 유통, 제품의 거래 과정

고객, 관계자, 사회 등의 다양한 기업 이해 관계자들의 가치를 창조하는 활동

 

사회적 기업 마케팅 : 시장에서 사회적으로 가치있는 제품을 생산, 유통, 판매하는 거래 과정
이 과정에서 기업구성원, 고객, 지역공동체를 위한 이익을 창조하는 활동

 

사회적 기업이 마케팅으로 할 수 있는 일

1. 시장에서 판매될 수 있는 제품을 개발, 상품화
2. 생산된 제품의 판매를 높일 수 있다

 

 

 

기업의 성공 조건의 변화

자본을 보면 기존 창업지원 등의 대출이라면, 사회적 기업은 협동조합 등 여러 사람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크라우딩 펀딩 등.

 

 

 

 

 

사회경제 관계의 변화

사회적기업은 일반 기업이 하지 않는 분야에서 대안 역할을 담당합니다.

 

 

상품을 개발, 생산, 판매 하는데에 그치지 않고,

체험하고, 다시 재구매토록 유도함으로써 시장을 확대하는 After Marketing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A라는 제품과 B라는 제품의 기술 차이가 줄어듬
시장에서 소비자에 의한 경험과 확산의 영향력이 커짐.
기존 고객을 관리하는게 전체 이익에서 더욱 중요함

 

 

4P MIX 전략에서도

사회적기업은 상품에 "의미"를 중요시 합니다.

 

사회적기업의 상품은 "사회적으로 가치가 있어야 한다"

 

 

 

[출처 :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e러닝 센터]

 

수업을 다 듣고 나면 마지막에 평가가 나옵니다.

2문제가 나왔는데, 어렵지 않습니다.

 

사회적기업 창업 또는 마케팅에 관심이 있다면 들어보길 추천합니다.

주소는 http://edu.socialenterprise.or.kr/ 입니다.

 

회원가입 후 수강신청하면 바로 들을 수 있습니다.

수강료는 무료입니다.

 

 

사회적기업 관련 포스팅은 아래를..

2013/03/23 - 기획재정부 > 협동조합 기본법, 아름다운 협동조합 만들기 발간(협동조합,주식회사 비교) 

2013/03/24 - 협동조합 기본법, 설립운영 안내서 요약정리 파일제공(협동조합,주식회사 비교)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