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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기업경영의 7대 트렌드-삼성경제연구소(SERI)

4. 비즈니스 경제/성공 전략

by 마이클잭슨형 2013. 6. 19. 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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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금융위기를 조금씩 벗어나는가 싶더니

다시 양적완화 출구 전략 이슈로 인해 증시가 갈팡질팡 하고 있는데요

 

2008년 금융위기가 닥쳤을 때 원인이 무엇인지 꼼꼼히 봤던 기억이 납니다.

 

 

기업들도 험난한 파도를 거치는가 싶더니

요즘 글로벌 기업들은 어떻게 이 파고를 돌파하고 있을까요?

 

삼성경제연구소에서 관련 자료가 나와서 정리했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에 포춘 글로벌 500대 기업은 2009년에 순이익률이 반토막이 났다가 조금씩 회복했네요

 

[출처 : 삼성경제연구소 SERI, 글로벌 기업경영의 7대 트렌드]

 

1. 쇄신(Renewal)
1) 사업구조와 브랜드 변신으로 활력 재충전
2) 수익성 제고, 현금확보를 위해 사업매각, 구조조정 단행
- 소니, 파나소닉, 샤프 등 일 전자기업 사업매각 가속화

3) 자원을 유망사업에 집중투자
- leveno (중국 노트북 제조사)

저가제품 중심의 leveno와 고가제품 중심의 ThinkPad로 나눔

 

2. 모색
1) 이종산업에서 신사업, 신비즈니스 모델 발굴

2) 이종분야 신사업 추진, 사업확장
- GE : 에너지 사업 확대를 위해 "루프킨"을 인수
- 소니, 파나소닉 - 헬스케어 사업 진출 본격화

3)기존 사업의 핵심역량을 타영역에 이식, 사업영역 확장
- IKEA : 모듈방식을 호텔사업에 적용
    1) 객실을 외부공장에서 생산한 후 조립
    2) 향후 10년간 유럽에 중저가호텔 150여개 건립 계획
    3) 호텔운영 관련역량은 메리어트와의 합작으로 확보

4) 비즈니스 모델 변경
- Microsoft : 2013.1월부터 "오피스 365"를 임대방식으로 판매
- Google : 검색광고를 외상판매하는 신용카드 서비스 개시

 

3. 재배치(Re-alignment)
1) 생산 및 R&D 기지의 글로벌 이동 배치

2) 생산기지 본국이전
- 인건비 상승, 법인세 인상 등 글로벌 생산거점 국가의 경영여건 악화
- 법인세 인하 등 본국 정부의 유인책 확대

3) 중남미 동남아 등 신 생산거점 발굴
4) 신흥국 기업은 선진국 내 R&D 센터 설치 확대

 

4. 신흥시장(Emerging Markets)
1) 미래성장을 위한 승부처로 비중 확대

2) 신흥구구 진출확대
- 신흥국 진출을 위한 조직 및 경영관행 정비
- 高 리스크에도 불구 아프리카 시장 진출 확대

 

5. 연합(Coalition)

1) 이종, 동종 구분이 없는 새로운 협력구도 형성

2) 기업 간 연합경쟁이 확대되면서 신 경쟁구도 등장
3) 기업 간 제휴노력 활발
- 도요타, BMW 연료전지시스템 비롯해 스포츠카, 경량화 기술 등을 공동 개발하기 위한 장기협력협약을 체결

 

6. 융햡(Convergence)
1) 기술/제품, 경영기능 간 융합으로 창조동력 확보

2) 빅데이터 분석을 연계해 효율성 개선 및 신 사업 창출을 모색


7. 저가(Cheap &  Competitive)
1) 싸고 매력있는 제품과 서비스의 제공

2) 단순한 저가가 아니라, 차별화 요소를 함께 갖춘 제품을 원하는 똑똑해진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

 

 

경영환경 악화에 대응하기 위한 최근 글로벌기업의 전략동향은 한국기업이 글로벌 경쟁판도의 변화라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음을 시사


하지만, 경쟁의 룰에 변화가 발생하는 '구조적 단절기'에는 새로운 기업이 핵심 포지션을 선점하는 등 오히려 기회
따라서 우리 경영자들은 신흥국 공략, 신사업영역 개척, 신비즈니스 모델 발굴 등을 통한 재도약을 통해
다시 한 번 기업가정신을 재무장하고, 선제적인 대응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지혜가 필요

 

 

누구나 힘들 때 누구는 기회를 포착하고 실행하겠죠.

다른 시각으로, 다른 방법으로, 그리고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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