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인사이트 첫번째는 제품가치의 이해입니다.
이 제품이 소비자에게 어떤 가치를 줄 것인가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담배는 몸에 해롭다는 걸 타개하기 위한 담배 출시
1) Eclipse = 담배 연기를 없앤 담배(Smokeless Cigarette)
2) NAS(Natural American Spirit) = 담배원료 100% 유기농 담배(100% Organic Cigarette)
이클립스가 성공할 것이라고 예측됐지만 실제 시장에서 성공한 담배는 NAS이고 Eclipse는 시장에서 퇴출됐습니다.
NAS 성공 이유
- 소비자들은 합리적이지 않음
- 유기농이 건강에 대한 우려의 변명으로 작용함
즉, 담배를 피더라도 유기농이기 때문에 괜찮을 것이다라는 생각
비슷한 사례로
몸에 좋은 우유와, 좋지 않은 초코 우유로 "초코우유" 출시 후 성공
이런 이유는 단순한 기능적인 이유뿐만이 아니라 기능적, 심리적, 경제적으로 모두 고려되어야 할 사항입니다.
스타벅스 커피를 왜 마실까요?
정말 맛이 좋아서 일 수도 있겠지만, 맛 이외에 다른 무엇, 소비자가 얻는 다른 가치가 있기 때문인데요
디마케팅 전략
1) 고급화 전략
2) 대중매체광고 포기
3) 유명인사들 섭외
소비자는 제품에서 얻는 혜택보다, 비용에서 얻는 혜택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출처 : 휴넷 마케팅 M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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