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광고란 무엇인가?

4. 비즈니스 경제/마케팅 이야기

by 마이클잭슨형 2013. 9. 22. 12:12

본문

현대 경제에서 마케팅은 필수불가결한 것일까요?

적어도 치열해지는 경쟁 사회에서는 그렇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물론, 소비자들 스스로가 입소문 마케팅 등을 통해 기업이 하는 것을 대신 해줄 수 도 있겠죠

 

 

강의를 듣는 중에 마케팅의 5W에 대해서 나왔는데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이 다섯가지를 안다면, 좀더 세심하게 마케팅을 준비하고,

더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미국마케팅협회에서 "마케팅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제시했습니다

마케팅이란 개인과 조직의 목표를 만족시키는 거래를 하기 위해 아이디어, 재화, 서비스, 가격 책정, 판매 촉진, 유통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그럼 광고란 무엇일까요? 

기업이나 개인·단체가 상품·서비스·이념·신조·정책 등을 세상에 알려 소기의 목적을 거두기 위해 투자하는 정보활동.
[출처 : 두산백과] 

 

 

소기의 목적을 거두기 위한 활동인데, 어떻게 해야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을까요?

 

 

 

[출처 : 휴넷마케팅MBA]

 

광고주가, 어떤 상품에 대하여, 특정 대상에게, 어떤 매체를 이용해서, 어떤 효과를 바라는지.

이 다섯가지를 안다면, 보다 효율적이면서 효과적인 광고를 진행할 수 있겠죠

 

잘 만든 광고라고 생각했는데, 그래서 소비자에게 어떤 행동을 하기를 원하는지, 어떤 효과를 바라는지 나와있지 않다면

정말 좋은 광고일까요?

 

 

광고도 보면 기업 이미지 광고가 있고, 제품을 알리는 광고도 있는데요

SK이노베이션의 그린콜 광고입니다.

 

 

이 광고를 통해 SK이노베이션이 알리고자 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광고 코멘트를 통해서 기업이 알리고자 한 것을 이렇게 소개하고 있네요

사람들은 석탄에 대해 '공해를 유발하는 부정적인 물질'이라는 편견을 갖고 있다.
그러나 SK이노베이션은 이러한 사람들의 편견에 질문을 던지고 석탄을 석유, 전기, 천연가스 등의 청정에너지로 바꾸는 '그린콜'을 개발하고 있다.


광고에서는 석탄이 가치 있는 에너지로 바뀌어가는 과정을 독특한 콤마기법으로 보여준다.
SK이노베이션이 석탄에게 질문을 던지면 석탄이 가루가 되었다가 마침내 다양한 청정에너지로 재탄생하는,
심플하면서도 임팩트 있는 광고이다.

 

 

 

제품 광고 중에 며칠 전에 TV에서 본

프로스펙스에서 출시한 W 워킹화인데, YUNA 14라는 이름으로 스페셜 에디션을 출시했습니다.

W가 김연아를 광고 모델로 기용해서 효과를 제대로 봤죠. W로 워킹화 카테고리를 인식시켰고, 김연아와 잘 맞아떨어졌는데요

 

 

프로스펙스가 YUNA14 광고를 통해 알리고자 한 것은

 프로스펙스는 피겨퀸 김연아를 응원하며, 그녀의 이름을 딴 W 스페셜 에디션 'YUNA14'을 론칭했다. YUNA14은 스타일리시하고 세련된 워킹화 라인과 다운재킷 라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한민국 국민들의 꿈과 염원을 담아 다가올 2014년 함께 걷고, 가벼워져서, 승리하기를 바라는 응원의 메시지를 전한다.

광고를 통해서 소비자에게 어떤 행동을 하기를 원하는지 등 5W를 제대로 기획한다면

소비자에게 제대로 된 광고를 진행할 수 있겠죠.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