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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MBA 3개월차입니다.
알면 알수록 더 새로운게 보인다는게 맞겠죠.
3개월차는 "상품기획과 브랜드전략"입니다.
1,2개월차에도 PLC이론을 들었는데 3개월차에는 조금 더 상세하게 설명됐습니다
PLC(Product Life Cycle)에서 도입기, 성장기, 성수기, 쇠퇴기의 4단계가 있는데
각 단계별 마케팅은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
PLC = 제품수명주기, 설명에서 혼용해서 사용하지만 같은 말입니다. :)
제품수명주기가 4단계로 구성되지만 항상 같은 그래프를 보여주진 않습니다.
내구재/소비재냐, 생필품형이냐 등등 제품에 따라 시간이 지나면서 매출이 증가하는게 있고, 감소하는게 있습니다.
자신의 관리하는 제품이 어디에 해당하는지, 어느 단계를 지나고 있는지 확인해봐야겠죠.
PLC 단계별 특징과 마케팅 전략입니다.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등에 따른 4P MIX 마케팅 전략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성장기에 유통 확대, 가격 높지만 하락 추세, 프로모션에서는 선호도 증대가 이뤄지니까
마케팅 전략 초점은 시장점유 확보에 노력해야 합니다.
SKT의 LBS(위치기반 서비스)의 예로 초기 신상품 이미지 관리에 대한 설명입니다.
4단계 중 이미지를 보시면 Chasm이 있습니다.
얼리어답터 이외에 대부분의 일반 대중들은 움직이지 않음
즉, 매출이 상승하는 단계에서 어느 순간 정체되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Chasm이란 : 제품이 아무리 훌륭해도 일반인들이 사용하기까지 넘어야 하는 침체기를 가리키는 경제용어, 출처 : 두산백과]
선각자와 실용주의자 사이에 중간에 소비자를 끌어들이지 못하고 있는데요
이 캐즘을 어떻게 극복하고 지속적인 매출 상승을 유도할 것인가 입니다.
캐즘 극복 방안
- 볼링의 King Pin처럼 파급효과가 큰 시장
- Tipping Point : 특정 시점에 폭발적인 마케팅 효과 발생(세그먼트, 마케팅 활동, 광고, 가격 정책 등의 형태)
킹핀 : 볼링에서 공이 핀을 맞추면, 핀이 또다른 핀을 맞춰 스트라이크를 잡듯이 다른 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핀 공략
EBS 강의와 LCD TV 확산 현상 이해 : 자녀의 교육을 위해 TV 수요 발생
파급효과가 큰 사람을 통한 체험, 구전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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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에 머물지 않고, 실제 적용도 해봐야죠. :)
즐거운 하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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